기사상세페이지

경북교육청, 장애 학생들 사회적응 돕는 학교 기업 큰 활약!

기사입력 2024.03.19 15:33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3.경북교육청, 장애 학생들 사회적응 돕는 학교 기업 큰 활약(특수학교 감나무 카페, 담다, 다빈 등 운영 지원)_02.jpg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특수학교 고등학생과 전공과 학생의 진로직업교육과 취업 기회 확대를 위해 학교 기업 운영학교 3(상희학교, 안동영명학교, 포항명도학교)에 교당 4,000만 원씩 총 12,000만 원의 운영비를 지원한다고 19일 밝혔다.

     

    학교기업은 학교 부서의 일부로 기업을 설치하여 학생들에게 현장 체험 경험과 실습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생산된 재화와 서비스를 판매하여 생긴 수익금을 교육에 재투자하는 형태의 활동을 의미한다.

     

    특수학교 전공과 과정은 고등학교 과정을 졸업한 특수 교육 대상 학생에게 특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와 직업교육의 기회 제공을 위하여 특수교육기관에 설치된 수업 연한 1년 이상의 과정을 말하며, 학교 기업은 전공과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운영한다.

     

    특수학교 학교 기업 운영은 맞춤형 직업교육으로 장애 학생의 직업 적응력을 향상하고 현장 실습 운영을 통해 직업훈련 기회를 제공하며 산학 연합 협력체 구성을 통한 취업률 제고와 지역사회 장애인식 개선 활성화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학교 기업 운영의 우수사례로 손꼽히는 상희학교 학교 기업 감나무 카페는 공공기관과 학교, 시민 주거지와 밀착된 도심의 한가운데에 위치하여 포근한 카페 분위기와 장애 학생들이 만드는 음료 이용으로 장애인식 개선과 함께 안락한 주민 편의 제공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감사함을 무한대로 나눈다라는 뜻의 카페 이름감나무는 장애 학생들이 받은 많은 사랑을 시민들에게 돌려준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안동영명학교 학교 기업담다는 학생의 꿈에 투자하는 착한 기업이라는 구호 아래 원두 사업, 보안 문서 파쇄, 친환경 재생 상품, 운동화 세탁 등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명 커피201812월 경북교육청 청사 내 문을 연 1호점 에듀카페와 안동시의회에 2호점을 운영하고 있다.

    포항명도학교 학교 기업인 다빈도전하는 마음과 노력이 더해지면 꿈을 현실로 이루어지리라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바리스타 체험, 다빈 공방, 다빈 클리닝 등의 영역에서 사업을 운영하며 학부모와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3.경북교육청, 장애 학생들 사회적응 돕는 학교 기업 큰 활약(특수학교 감나무 카페, 담다, 다빈 등 운영 지원)_01.jpg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