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2021 인천 중구 비전공감포럼 개최

기사입력 2021.11.22 11:46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2021 인천 중구 비전공감포럼 개최

     

    인천 중구는 지난 19일 중구 제1청 월디관 회의실에서 ‘지역 특성에 따른 중구 인구정책의 방향과 과제’라는 주제로 민ㆍ관이 함께 논의하는 중구 비전공감포럼을 개최했다.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적용방안을 고려해 현장에는 중구여성회관, 성미가엘종합사회복지관 등 관련 기관 종사자와 공무원을 포함, 60여 명이 참여했다.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유튜브(YouTube) 인천중구TV’에서 온라인 생중계 또한 진행해 총 150여 명이 함께 참여할 수 있었다.

    포럼은 이인재 선임연구위원(인천연구원 도시공간연구부)의 '인구정책 사례에 기반한 중구 인구정책 방향’이라는 발제로 시작했다. 이후 좌장 김민배 교수(인하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의 진행으로 발제자인 이인재 선임연구위원, 이종호 의원(인천 중구의회), 박진경 연구위원(한국지방행정연구원 균형발전상생센터), 김경배 교수(인하대학교 건축학부), 정선영 교수(인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김동철 실장(인천 중구 미래전략실)이 참여하는 종합 토론으로 이어졌다.

    중구 인구정책 방향으로 3개 목표(복지도시, 경제도시, 균형도시)와 15개 중점추진전략이 제시됐다. 중점추진전략에는 안정적 출산 및 양육 지원, 공공어린이집 ․공공돌봄센터 등 확충, 결혼-임신-출산-육아 전 주기적 지원 확대, 청년 창업공간 인프라 마련, 청년 및 신혼부부 정착을 위한 주거 지원, 노후 주거지 재개발 ․ 재건축 사업, 생활 SOC 균형적 확충, 안전이 확보된 주거환경 조성 등이 논의됐다.

    또 원도심 빈 집을 활용한 양질의 공간 조성(놀이, 창업, 고령자 공동생활가정 등), 인천내항 재생을 통한 일자리 창출, 건축 규제 완화를 통한 투자 활성화 등의 의견도 제시됐다.

    홍인성 구청장은 “오늘 포럼을 중구 인구문제 해결을 위한 출발점으로 삼아서 복지․경제․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제시된 전략을 구체화 해 나가고, 특히 역사 공간으로 가치가 높은 원도심 지역의 활력을 증진해 누구나 살고 싶은 중구를 만들어가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포럼 촬영분은 자막 작업 등을 거쳐 다시보기 영상으로 유튜브 인천중구TV에 업로드 될 예정이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