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논산형 지역상생일자리, 지역의 핵심성장 기반으로˙˙˙행안부 장관상 수상

기사입력 2021.11.24 11:42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논산형 지역상생일자리, 지역의 핵심성장 기반으로˙˙˙행안부 장관상 수상

     

    ‘논산형 지역상생 일자리 모델’이 지역의 경제성장을 이끄는 핵심 원동력으로 인정받으며 ‘2021 대한민국 일자리어워드’에서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심사는 지난 10월 개최된 ‘2021 대한민국 일자리 엑스포’에 참여한 전국 115개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11개 지방자치단체와 5개 공공기관 등 총 16개 기관이 수상했다.

    심사는 참여기관이 사전에 제출한 공적조서에 대한 서류 심사와 온·오프라인 전시 내용을 평가하는 전시 심사를 거쳐 종합평가로 이뤄지는 최종심사로 총 3단계에 걸쳐 엄격하게 진행됐으며, 우수 일자리 정책 및 일자리 창출 사례에 대한 창의성, 파급력, 지속성, 융합성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했다.

    논산시는 도·농복합 중소도시로서 내부자원을 활용한 지역상생형 일자리 모델 발굴을 통해 지역 내 투자를 활성화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을 핵심 가치로 다양한 일자리 정책을 추진해왔다.

    특히, 지역의 풍부한 식품산업 자원과 풍부한 지역농산물 등의 강점을 바탕으로 관내 식품기업의 투자확대, 시의 인프라 지원, 노사민정의 참여 등 시민과 기업, 지역이 함께 협력하는 성장전략으로, 오는 2024년까지 식품업체에 1973억 원을 투자하여 355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지역상생형 일자리 모델을 선보였다.

    또한, 지난해 노·사·민·정 공동 선언문 발표를 통해 시민과 지역, 기업 간 긴밀한 연대와 협력관계를 구축한 것에 이어 올해는 ‘논산형 지역상생일자리 공론화 숙의토론회’등을 통해 논산형 일자리 모델과 상생협약안, 식품산업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하며 상생의 발판을 마련한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외에도 청년 및 여성, 중·장년 일자리 등에 대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일자리 정책과 노동시간 단축 및 최저임금 정착 등 일자리 질 향상 등에 관한 노력이 눈길을 끌었다.

    황명선 논산시장은 “논산형 지역 상생 일자리 모델은 도농복합도시로서 지역의 특성과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시민과 기업, 지역이 함께 상생하는 선도적 모델로 손꼽히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계층을 위한 맞춤형 일자리를 바탕으로 일과 행복이 있는 시민 행복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