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경상남도교육청,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전국 1위 선정

기사입력 2022.01.14 11:41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민원실

     

    경상남도교육청이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21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중 도단위 전국 1위로 ‘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대민 서비스 수준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평가해 불편하거나 부당한 제도를 개선하고, 민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중앙행정기관, 광역ž기초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등 총 306개 기관이 평가 대상이다.

    이번 종합평가에서 경남교육청은 전국 시도교육청 평균 87보다 5점이 높은 92점을 받아, 도단위 교육청 중 유일하게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이로써 경남교육청은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5년 연속 모범기관으로 선정돼 명실상부 민원서비스 분야에서는 전국적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행정안전부는 평가의 전문성과 공정성을 위해 한국능률협회에 위탁하여 ▲민원행정 전략·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고충민원 처리 ▲민원 만족도 등 5개 항목에 대해 평가했다. 경남교육청은 이번 평가에서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신속도, 민원답변 충실도, 고충민원처리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경남교육청은 그동안 지역 특성을 반영한 △실시간 민원 알림톡 서비스 △경남교육콜센터·야간민원실 운영 △민원제도 개선 발굴단 운영 △자체 민원서비스 평가 실시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민원서비스를 개선하였다.

    또한, 민원인 편의를 위해 북카페, 민원인 전용 컴퓨터, 건강관리 코너, 호출벨, 폐쇄회로(CC)TV 설치와 안내 동선 표시 및 사회적 배려대상자를 위한 편의시설 등을 재정비하여 민원인에게 보다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였다.

    박민근 총무과장은 “우수기관에 선정된 것은 투철한 민원서비스 정신을 갖고 노력한 결과다. 앞으로도 민원행정제도 개선과 민원인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