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경북교육청, 전국 최초 ‘경북형 안전보호구’ 개발·보급

기사입력 2022.01.14 15:16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경북교육청은 급식종사자의 화상 예방을 위해 전국 최초로 ‘경북형 안전보호구 무릎토시’를 개발하여 직속기관, 공립 단설유치원, 공사립 초·중·고·특수학교 조리교 764교에 4,059벌을 보급했다고 14일 밝혔다.

    학교 내 급식실에서 2021년 약 60건의 다양한 산업재해가 발생했으며, 그 중 화상 재해(8건, 13%)는 재활과 치료에 많은 시간과 비용 등이 소요되고 완치 후에도 흉터나 기형으로 인한 심한 정신적, 정서적 장애를 초래한다.

    화상으로 인한 재해 중 특히 장화 안으로 뜨거운 물이 들어가 발생되는 화상은 연간 3~4건 발생되며, 표피와 진피가 손상되는 2도 이상의 화상을 유발하기 때문에 다른 유형의 화상보다 치료 기간이 길며(25~50일 이내) 색조 변화 등 후유가 오래 남아 가장 주의해야 될 화상 재해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경북교육청은 2021년 4월부터‘전국 최초 경북형 안전보호구 무릎 토시’개발을 착수했고, 2022년도에는 급식종사자의 ‘장화 안 화상 ZERO’를 목표로 경북영양(교)사회 및 조리사회와 TF팀을 구성·운영하였고 학교 급식종사자를 대상(414명)으로 시범운영을 거쳐 착용감 등을 개선 후 공사립 전체 조리교에 무릎 토시를 보급했다.

    김동식 교육안전과장은 “안전보호구는 안전의식 확보의 출발점이며, 불시에 일어나는 산업재해로부터 생명과 건강을 지켜주는 방패 역할을 한다”며 “학교 현장의 현업업무종사자뿐만 아니라 모든 교직원이 업무내용에 따라 자율적으로 보호구를 착용하도록 경북교육청의 안전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