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정선군, 포용적 복지 확대 누구나 행복한 복지구현 앞장

기사입력 2022.05.10 10:36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정선군청 전경

     

    정선군이 인간적 삶 유지와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포용적 복지 확대로 누구나 건강하고 행복한 복지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군은 군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과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포용적 복지 확대를 위한 취약계층 사회안전망 구축을 비롯한 지역중심 맞춤형 복지서비스 내실 운영, 지역복지 인프라 구축, 존중받는 노년·즐겁고 활기찬 노후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군에서는 산간지역 취약계층 이불빨래 및 돌봄서비스, 생필품 서비스 제공 등 찾아가는 생활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희망드림 행복빨래방”을 운영하고 있는 것은 물론 자활근로사업 운영 활성화, 사각지대 없는 현장 속 기초생활보장 강화 등 취약계층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해 주력하고 있다.

    또한 지역중심 맞춤형 복지서비스 내실 운영을 위해 주민들의 욕구조사와 지역진단, 전문가의 면담 등을 통해 맞춤형 복지정책의 밑그림 완성을 위한 지역사회보장계힉 수립을 비롯한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강화 및 지원, 무연고 사망자 존엄성 보장을 위한 마지막 배웅 장례서비스 지원, 생활이 어려운 1인가구 퇴원환자 안방돌봄 사업 추진, 취약계층 안심서비스 이웃살피미 앱 운영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군에서는 지역복지 인프라 구축을 위해 급속한 고령화로 노인 인구수의 증가와 함께 치매 어르신들이 늘어남에 따라 치매 어르신들의 전문적인 보호 서비스를 전담하는 정선군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건립, 화장시설 이전 신축 및 하늘공원·정선군 종합사회복지관 기능보강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또한 어르신들이 건강도 챙기고 문화도 누리며 행복한 노년을 보낼 수 있는 정선군 노인전용 건강문화관 건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 어르신들의 위생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7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목욕 및 이·미용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는 것은 물론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경로당 신축 및 운영비 지원 등 존중받는 노년·즐겁고 활기찬 노후 지원 복지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종필 복지과장은 희망드림 행복빨래방 확대운영 및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개원 등 포용적 복지를 확대하여 군민 모두가 함께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촘촘한 사회안정망 구축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