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이천시, 농촌인력 부족문제 해결 위해 외국인 계절근로자 입국 추진

기사입력 2022.05.10 15:28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몽골 바양홍고르 아이막시장과 계절근로자 업무협약

     

    이천시는 농번기 농업인력 부족현상을 해결하기 위하여 5월 10일 농업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이의환 부시장과 몽골 바양홍고르 아이막시장(도지사)이 참석하여 외국인 계절근로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천시(부시장 이의환)는 농촌일손부족, 인건비 상승을 완화하고자 지난 3월부터 베트남, 캄보디아 등 여러 국가와 농업파견 대상자 모집을 시도하여 어제 몽골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기에 이르렀다.

    협약식에는 이천시 이의환 부시장과 몽골 바양홍고르 D. Munkhsaikhan 시장(도지사) 등 9명이 참석했다.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은 농촌의 고질적인 일손부족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단기간(90일 또는 150일) 외국인을 합법적으로 고용할 수 있도록 추진하는 제도로, 이천시는 2022년 처음으로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을 추진한 바 있다.

    이천시 관계자는 “근로자의 농가 배치에 앞서 근로조건, 산재보험 가입요령, 인권침해 방지와 농가(고용주)교육 등을 선행하고, 안전한 일자리가 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천시는 “앞으로도 농촌인력 추진을 위하여 다양한 국가와 지속적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농촌일손부족 현상을 해결하는데 일조할 것”이라고 전했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