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홍성군농업기술센터, 가뭄에 따른 주요 식량작물 파종 시기 준수 당부

기사입력 2022.06.09 09:48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홍성군농업기술센터, 가뭄에 따른 주요 식량작물 파종 시기 준수 당부

     

    홍성군농업기술센터은 계속된 가뭄으로 인한 물 부족으로 늦어진 파종에 대비해 주요 식량작물의 한계 시기를 안내하며 늦지 않는 파종을 당부했다.

    먼저 벼는 6월까지 이앙하면 수량 감소가 크지 않지만, 7월에 이앙하면 지역에 따른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수확량 감소로 경제적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이앙 한계 시기를 준수해야 한다.

    밭작물 파종 한계 시기로 콩은 7월 상순~중순, 팥은 7월 중순~하순, 참깨는 6월 중순, 들깨는 7월 상순, 풋땅콩은 6월 중순, 잡곡(조, 수수, 기장)은 6월 하순~7월 상순이다.

    각 작물에 따라 한계 시기 이후에 파종하면 생육환경이 나빠지고 생육기간이 짧아져 수량이 감소하므로 대파 작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는 설명이다.

    시기가 너무 늦어 모를 못 낸 농가에서는 대파 작물을 재배할 수 있는데 7월 중하순에 파종해 9∼10월에 수확할 수 있는 메밀, 팥, 녹두, 시금치, 열무, 얼갈이배추, 가을 감자, 사료작물 등이 있다.

    또한 한계 시기에 파종할 때 수량을 좀 더 확보할 수 있는 육묘 이식재배를 활용하거나 파종량을 늘려 단위 면적당 개체 수를 높이면 수량 증대에 도움이 된다.

    서원탁 식량작물팀장은 “올해 홍성지역 평균 강수량은 126.5mm으로 지난해 313.5mm보다 187mm적고 평년(231.1mm)에 비해서도 104.6mm 적다”며, “겨울철 강설량이 적었던 데다가 봄 가뭄이 계속되고 있어, 물 부족으로 파종을 제때 못한 경우 작물별 파종 한계 시기를 준수해야 안정적인 수량을 확보할 수 있다. 한계 시기가 지났다면 대파 작물을 선택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