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전북도 ’22년 예비청년 마을 만들기사업 5곳 선정

기사입력 2022.06.09 13:34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전라북도청

     

    전북도는 6월 9일 2022년‘예비청년 마을 만들기 사업’으로 전주시, 정읍시, 남원시, 김제시, 장수군 5개소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예비청년 마을 만들기 사업'은 지역특색에 맞는 청년마을을 발굴하여 청년의 지역 탐색·정착, 지역과의 교류·관계·협력 등을 통한 지역 활력 제고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정된 청년단체는 청년이 주도하여 지역주민, 지자체 등과 협업하여 예비청년 마을 만들기 사업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이번 사업에는 15개 청년단체가 응모하였으며, 1차 서면심사를 통해 10개 팀이 선발된 후 현장실사와 발표심사를 거쳐 5개팀이 최종 선정됐다.

    최종 선정된 5개 청년단체는 6. 9. ’21년 행안부 청년마을에 선정된 완주 다음타운에서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실행계획을 보완하고 네트워크 활동을 강화하였다.

    올해 선정된 시군의 「예비청년 마을 만들기 지원사업」 세부사업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전주시의 ‘문화통신사협동조합’은 유휴공간을 활용한 시간은행 조성, 시간마을 특화 계획 등 청년과 주민이 상생하는 마을순환 경제시스템 프로그램 등을 구성하였다.

    정읍시의 ‘청정지대’는 라이브커머스, 공동체 함양교육 등 청년들의 지역 정착 기반 마련 및 지역활력 제고를 도모하고,

    남원시의 ‘쓰임 사회적 협동조합’은 목공예 업사이클링과 남원 문화탐방, 바자회 등 지역사회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해 청년과 지역주민이 뜻을 같이하게 된다.

    김제시의 ‘농촌을 보고 배우다’는 지역주민과 소상공인, 민간마켓 단체가 참여하는 연합 플리마켓 등 청년들의 소득창출 구조를 창출하고 지역교류 활동에 나서게 되며,

    장수군의 ‘장수청년산사공’은 청년샘스쿨, 청년사장님, 빈집 청년 임시 주거공간 임대 등 청년 자립을 위한 기반조성과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한편, 도에서는 행안부 ‘청년마을 만들기’공모사업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청년들이 더 많이 정착할 수 있도록 전국 최초로 ‘예비 청년마을 만들기’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청년들이 직접 지역자원과 연계한 특색있는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지역민과 상생‧교류를 통하여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어 청년들의 정착을 도모 하는데 의의가 있다.

    강승구 도 기획조정실장은“예비 청년마을 만들기 사업에 대한 청년들의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청년이 중심이 되어 지역주민들과 상생하여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