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전주시,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 지원 본격화

기사입력 2022.06.09 11:09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전주시,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 지원 본격화

     

    전주시는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인 ‘탈시설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지원’시범사업 지자체 선정에 따른 후속조치로 올해부터 오는 2024년까지 3년간 연간 4억3000여만 원씩을 투입해 장애인 60명의 지역사회 자립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9일 밝혔다.

    탈시설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지원 사업은 시설 거주 장애인과 입소대기 장애인의 지역사회 자립 과정에서 필요한 사항을 발굴하고 전국적으로 확대 가능한 운영 모형을 개발하는 2022년 보건복지부 신규 공모사업이다. 복지부는 지난 4월 전주시를 비롯한 14개 지자체를 시범사업 지자체로 선정했다.

    시는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현재 △주거 △일자리 △복지 등 3개 분야의 유관기관 8곳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장애인 자립지원TF팀’도 신설했다.

    시는 향후 사업 추진 근거를 확보하기 위해 ‘전주시 중증장애인 자립생활 지원조례’의 일부 개정을 추진하고, 수행기관인 ‘자립전환 거점센터’를 오는 17일까지 공개 모집할 계획이다.

    선정된 자립전환 거점센터는 △자립 지원인력 제공 △지역사회 자립 준비·전환·정착 등 장애인의 자립에 필요한 지원 총괄 △자립지원 관련 상담·교육, 탈시설 자립욕구 전수조사 △시설거주 자립희망 장애인 개인별 자립전환 계획 수립 및 지원 △지역사회 인식개선 홍보 등을 추진하게 된다.

    시는 자립전환 거점센터 선정 및 위탁계약 체결 이후에는 민·관 장애인 전문가로 구성된 자립지원위원회를 구성해 이용자 선정과 자원연계 협의, 개인별 지원 계획의 적절성 검토 등을 점검할 계획이다.

    이후 대상자가 선정되면 △공공매입임대 주택 연계 △주간활동서비스 △활동보조서비스 연장 지원 △보조기기 서비스 지원 △응급알림 서비스 제공 등 개인별 필요도에 따라 지역 자립을 위한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민선식 전주시 복지환경국장은 “정부의 정책 방향에 부응하는 사업을 발굴해 장애인이 지역사회에 나와서도 안정적인 자립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