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인천 중구 2022년 전통산사문화재활용사업 '용궁사에서의 천년의 일상' 본격 운영

기사입력 2022.06.09 12:19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인천 중구 2022년 전통산사문화재활용사업 \'용궁사에서의 천년의 일상\' 본격 운영

     

    인천 중구는 6월부터 2022년 전통산사문화재 활용사업 ‘용궁사에서의 천년의 일상’을 시작하며 자연과 함께 전통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전통산사문화재 활용사업은 인문학적 정신유산과 역사문화 자원이 풍부한 전통 산사의 문화재적 가치와 의미를 남녀노소 누구나 교육, 체험 등의 형태로 만날 수 있는 문화재청의 전통산사 문화 향유 프로그램이다.

    구는 지난 2019년부터 영종도에 있는 유일한 전통사찰인 용궁사가 보유한 문화재와 흥선대원군 친필 편액(건물이나 문루 중앙 윗부분에 거는 액자), 해강 김규진의 주련(기둥이나 벽에 세로로 써 붙이는 문구)과 같은 근대 서화 문화유산을 활용해 영종도의 색다른 역사문화 교육 프로그램으로 운영해 왔다.

    지난해는 코로나19 여파로 전면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운영해 아쉬움을 남겼으나, 올해 사업은 거리두기의 단계가 완화되면서 ‘용궁사에서의 천년의 일상’이라는 제목으로 비대면 프로그램 1종과 대면 프로그램 2종으로 운영한다.

    대표 프로그램인 ‘템플라이브 Temple Live’는 유튜브를 통한 랜선투어 형식으로 용궁사에 얽힌 이야기와 역사, 그리고 문화재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비대면 교육 프로그램으로 7월 중 유튜브에 업로드될 예정이다.

    대면 체험 프로그램은 전통사찰 건축에서의 탑의 의미를 배우고, 체험키트를 통해 자신만의 소원을 담아 탑을 쌓아볼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인 ‘소원탑 올리기 Standing Tower’와 시 유형문화재인 용궁사 수월관음도의 도안을 색칠하며 수월관음도에 대해 배우고 우리나라 전통 서화문화재에 대해 배울 수 있는 힐링형 체험 프로그램인 ‘컬러링 붓다 Coloring Buddha’를 마련했다.

    대면 프로그램은 6월 25일, 7월 16일, 7월 30일, 9월 25일, 11월 19일 총 5회 운영 예정이다. 남녀노소 누구나 용궁사를 방문하여 참여할 수 있으며, 모든 프로그램 진행은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운영된다.

    문화관광과 관계자는 “중구의 다양한 지역문화재 활용사업 중 하나인 용궁사 전통산사문화재 활용사업이 영종 지역 구민들은 물론 중구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전통사찰과 문화재를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