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완주군 폐기물 특위 3년 5개월간의 대장정 마무리

기사입력 2022.06.09 13:48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폐기물 특위

     

    완주군의회는 완주군 폐기물매립장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위원장 서남용)를 개최하고 3년5개월간의 특별위원회 일정을 마무리 했다.

    완주군 폐기물매립장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이하 폐기물특위)는 2018년 12월 구성하여 2022년 6월10일까지 3년 5개월간 활동을 이어왔다.

    폐기물 특위에서는 완주군 공영개발과, 환경과, 완주 테크노밸리주식회사, 보은 매립장 등을 대상으로, 완주 테크노밸리 제2일반산업단지 폐기물매립장 추진 경위 및 백지화 이후 대책 추진 등과 그린밸리 폐기물매립장 및 보은 매립장 인·허가 및 폐기물 처리과정에 대한 행정의 지도·감독 등에 대해 조사했다.

    특히, 특위에서는 해당 서류를 면면히 검토하여 사업장 현장방문, 증인 및 참고인 출석 요구 등과 두 차례에 걸친 매립장 침출수와 폐기물 유해여부, 성분 분석 검사 의뢰 등 촘촘한 활동을 바탕으로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기 위해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하기도 했다.

    서남용 위원장은 “완주군 폐기물매립장의 사태를 해결하고 정상화하기까지 노력한 위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며, “폐기물 특위는 활동기간이 종료되지만, 완주군의회가 지속되는 한 주민의 관점에서 이행과정을 감시하는 역할을 계속 이어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집행부에 “향후 폐기물매립장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 추진 중인 사업 절차 및 과정에 대한 보고를 철저히 해달라”며, “주민 피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막대한 예산을 낭비하는 사례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책임감 있는 자세로 임해 달라”고 공직자들에게 당부했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