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해남군,‘어촌의 효자’15톤급 다목적 인양기 7개소 설치

기사입력 2022.06.13 13:19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해남군,‘어촌의 효자’15톤급 다목적 인양기 7개소 설치

     

    해남군은 관내 화산면 사포항 등 7개소에 15톤급 다목적 인양기 7대를 설치했다.

    다목적 인양기는 물김 생산과 위판에서부터 각종 양식 기자재 운반, 패류 종패 살포, 어선수리·대피 등 다양하게 활용되면서 어업인들의 손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군은 어업현장에서 어선의 대형화 추세와 각종 양식 기자재 운반이 점차 많아짐에 따라 어촌 일손 부족 해소를 위해 8억 5,000만원을 투입, 인양기를 설치했다.

    군은 2003년부터 현재까지 총 121대를 설치한 가운데, 어업인이 불편함이 없도록 매년 정기 점검을 실시하고, 어촌계 비용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수리비 50% 지원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전국 최초로 어업인이 다목적인양기 운행 중 사고 발생시 보험금을 지급하는‘다목적인양기 배상책임보험’ 보장을 전액 군비를 부담하여 시행하고 있다. 군은 인양기 작업중 발생하는 사고에 대해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있게 함으로써 어업인이 보다 안전하게 어업에 종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 19, 고령화 등으로 일손이 부족한 어촌계에 큰 도움이 되는 다목적 인양기 설치 사업을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이번에 설치한 15톤급 인양기와 보험가입 등으로 어민안전과 생산성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