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충남연구원, 인류의 자산인 서천갯벌과 유부도 보전 정책 시급

기사입력 2022.07.02 17:50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6. 충남연구원사진..jpg

     

    지난 5월 람사르습지도시로 확정된 인류의 자산인 충남 서천 갯벌을 보전하기 위한 정책을 적극 마련해야 한다는 전문가의 주장이 나왔다.

     

    그동안 충남연구원은 서천 갯벌의 세계자연유산 등재 지원을 비롯해 UN WTO(세계관광기구) 주관의 세계 8대 철새생태 관광지선정 사업 지원, 지역활동가들과 공동으로 저어새 집단 번식지 모니터링, 생물서식지의 생태관광 자원화 연구 등 다양한 연구활동을 추진해왔다.

     

    지난해 7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되기도 했던 서천 갯벌은 국내에 오는 도요물떼새의 절반 이상이 번식지 및 월동지로 이용하고 있는 등 국제적 철새이동 경로상의 중요 서식지다.

     

    충남연구원 정옥식 선임연구위원은 최근 ‘CNI 정책현장리포트에서 특히 서천 갯벌 내에서도 가장 핵심적인 공간인 유부도는 철새 서식 개체수가 가장 많고, 멸종위기종이 다수 서식하고 있다면서 새만금 매립 이후 도요물떼새 무리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으며, 붉은어깨도요는 전세계 생존개체수의 78%가 사라져 국제적 멸종위기종에 등재되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정 선임연구위원은 서천 갯벌의 세계자연유산 등재는 생태관광 운영 측면에서 일종의 브랜드 효과가 매우 높기 때문에 이를 활용한 생태관광을 제대로 연계시킨다면 지역발전과 환경보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유부도의 경우 국제환경단체인 ‘Birdlife International’ 등이 주관하여 보존사업과 교육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등 국제사회의 유부도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어 중앙정부와 지자체, 유관단체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