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곡성군, 논벼 제초용 왕우렁이 일제 수거 기간 운영

기사입력 2022.07.05 13:37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곡성군청

     

    곡성군이 오는 8월 31일까지 논벼 제초용 왕우렁이 일제 수거 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곡성군은 친환경 농업을 위해 2,725 농가 2,510ha에 왕우렁이 51,350kg을 공급한 바 있다. 왕우렁이는 1990년대부터 친환경 농업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보통 친환경 인증 농지의 경우 모내기 직후 1ha당 치패(새끼우렁이) 15kg, 일반 농지는 1ha당 치패 12kg을 투입하게 된다.

    하지만 왕우렁이 농법의 경우 벼 제초 효과는 높지만 왕성한 번식력 때문에 토착 우렁이의 생태계를 교란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특히 최근 기후 온난화로 월동을 한 왕우렁이가 논 용배수로, 소하천 등으로 유입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농가에서는 왕우렁이가 논 이외의 곳으로 유출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또한 논 이외의 곳으로 유출된 왕우렁이는 빠른 시간 내에 수거해 확산을 방지해야 한다.

    이에 따라 곡성군은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일제 수거 기간을 운영함으로써 농가가 자발적으로 논 밖으로 유출된 왕우렁이를 수거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우렁이 농법을 지속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사후 관리가 중요하다. 왕우렁이 투입 시 유출 방지를 위해 물꼬에 차단망을 설치해 주시기 바란다. 또한 장마철 전후, 벼 수확 후 월동 방지를 위해 왕우렁이를 수거하는 등 농가의 자발적 참여 및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수거 기간이 아니더라도 농가에서 왕우렁이 관리에 신경써 주시기 바라며, 논 밖으로 유출된 왕우렁이는 연중 수시로 수거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