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홍성군, 왕우렁이 열심히 활용하고! 관리는 철저하게!

기사입력 2022.07.21 19:10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7. 홍성군 사진.왕우렁.jpg

     

    전국 최초 유기농업특구 홍성군은 왕우렁이의 자연생태계 유출 차단, 월동방제, 피해 없는 안전 활용 등을 위해 오는 731일까지 집중 수거 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1992년부터 논 잡초 제거용으로 도입된 왕우렁이는 친환경 및 일반 벼 재배 농가에서 비용이 적게 들고 제초효과가 탁월하여 선호하는 생물 활용농법이다.

     

    홍성군은 친환경농업 확산과 지속 가능한 농업환경 구축을 위해 올해 친환경 농업자재 지원사업으로 304ha 면적에 왕우렁이 약 21t을 지원한 바 있다.

     

    하지만 외래종인 왕우렁이의 왕성한 번식력으로 인해 하천·호수 등으로 급속하게 확산하는 경우, 자연 생태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어 2019년 생태교란 생물로 지정됐다.

     

    군은 이러한 폐해를 예방하기 위해 논 물때기 시점 및 장마철을 고려하여 왕우렁이 집중 수거 기간을 지정했고, 홍동농협 등 생산자단체와 마을 주민이 적극 동참하여 지난 14일 홍동면 수거 행사에서 약 10t의 우렁이를 수거했다.

     

    그리고 왕우렁이 집중 수거는 이번뿐만 아니라, 기후 온난화로 인해 월동이 가능해진 왕우렁이의 월동 방지를 위해 벼 수확 후 11월 중 다시 운영하며 농경지와 농수로에서 집중적으로 수거할 계획이다.

     

     

    김두철 농업정책과장은 왕우렁이는 잡초 방제 효과가 우수하지만, 생태에 미치는 위험성에 따라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