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청년이 살기좋은 연수구’ 청년친화 소통대상 수상

기사입력 2022.07.31 12:53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2022.7.31일자 [기획] ‘청년이 살기좋은 연수구’ 청년친화 소통대상(인증서).jpg

     

    연수구(구청장 이재호)가 청년참여 거버넌스 등 청년들의 안정적인 삶과 대외 활동을 지원한 성과 등으로 제5회 청년친화 헌정대상 우수기초단체 선정과 함께 소통대상을 받는다.

     

    청년친화 헌정대상은 국회사무처 소관의 사단법인 청년과 미래가 청년친화지수를 평가 기준으로 청년 친화적 환경 조성에 기여한 기관들의 업적과 공로를 격려하는 표창이다.

     

    청년, 교수, 최고경영자, 변호사, 언론인을 포함한 300인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매년 공정하게 정책·입법·소통 분야를 평가해 선정하며 지난 2018년부터 5년째 시상해 오고 있다.

     

    연수구는 지난해부터 청년참여 거버넌스를 구성해 참여·권리 일자리 주거·복지 문화·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청년 의견을 수렴하며 청년이 주체적으로 정책 과정에 참여해 청년 세대 간의 공감대를 형성해 온 점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연수구는 청년정책 5개년(2021~2025) 계획을 기본으로 청년참여 활성화, 청년 자립기반 구축, 청년 삶의 질 향상, 문화 향유권 증진 등 청년 삶 전반의 질적 향상을 위해 만족도 높은 청년 정책을 발굴 추진하고 있다.

     

    실제로 청년이 참여하고 주도하는 거버넌스 구축과 함께 4차산업혁명 청년창업지원센터 운영 등 지역 청년들이 실제로 체감 할 수 있는 4개 분야 20개 과제를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다.

     

    특히 청년네트워크 운영, 언택트 서비스 지원 일+경험 청년인턴, 청년 외식사업 점포를 우선으로 하는 공공배달앱 배달e, 청년 자립도전 자활사업단 운영 등 다양한 신규 사업들도 펼치고 있다.

     

    지난해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취업난과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는 청년가구를 위해 민관에서 후원받은 생필품을 무상지원하는 연수구 청년드림마켓을 시범운영하기도 했다.

     

    인천지역 청년인구는 매년 0.3~0.4% 줄어들고 있는 반면 연수구의 청년인구는 지난 2017101215명에서 3년 사이 11523명으로 13.6% 늘어나는 등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번 제5회 청년친화 헌정대상 시상식은 오는 917일 올림픽공원 평화의 광장에서 예정된 2022년 청년의 날 기념식 행사 중에 열린다.

     

    이재호 연수구청장은 미래도시 연수구를 역동적으로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청년의 역할과 미래세대에 대한 폭넓은 인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앞으로도 더 혁신적인 청년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실천하며 청년이 살기좋은 연수구를 정착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