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박완수 도지사, 모든 재난‧사고에 대해 도의 책임 있는 대처 강조

기사입력 2022.10.31 15:42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221031-1실국장회의.jpg

     

    221031-1실국장회의2.jpg

     

    221031-1실국장회의3.jpg


    박완수 경상남도지사는 31일 오전 도청에서 실국본부장회의를 주재했다. 회의는 지난 주말 이태원 사고의 사망자들을 추도하는 묵념으로 시작했다.

     

    박 도지사는 우리 지역에서 발생하는 재난, 사고 등은 소관기관을 불문하고 종합행정을 맡고있는 도 차원의 책임있는 대처가 필요하다며 행사장, 관광시설에 대한 안전점검, 수학여행 교통안전 점검 등을 주문했다. “문제가 생겼을 때 도민이 가장 먼저 연락하는 곳이 119인 만큼, 소방구조 등 신속한 초동조치를 위한 상황전파, 유관기관 협력체계를 갖출 것을 강조했다.

     

    경남도는 30일에 이어 31일 아침 행정부지사 주재로 18개 시군이 참여하는 회의를 열고 애도기간 중 행사축제의 축소 또는 취소를 권고하는 한편, 행사장 사전 안전점검 강화, 관람객 분산 및 경찰소방 등 유관기관과의 현장대응 강화대책을 논의한 바 있다.

     

    내년도 예산안과 관련해서는 예산안은 도민과의 약속에 대한 실천의지를 보여주는 바로미터라며 도민을 위한 경남만의 사업을 발굴하는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25일 열린 투자유치설명회에 대해서 투자협약이 실제 투자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업애로사항 해소 등 사후관리에 철저를 기할 것을 당부했다. 같은 날 이루어진 관광투자홍보설명회와 관련해서도 여행사와 연계해 남해안 등 관광상품 개발을 주문했다.

     

    박 도지사는 지난 26일 도정현안 건의를 위해 산업부장관과 과기부장관을 방문했을 때 과기부에서 우주항공청 설립로드맵을 연내에 마련키로 했고, 설립추진단 준비 TF에 경남도가 참여키로 한 만큼 도의 입장을 적극 개진할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지난 27일 국민의힘 국회의원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논의됐던 경남 현안과제들에 대한 적극적인 관리도 요청했다. 마산교도소 부지 활용방안, 서마산IC 진출입로 개선, 거가대로 통행료 인하 정부대책, 어린이집 누리과정 국비지원, 함양울산 간 고속도로 추진 등이다.

     

    박 도지사는 11월 도의회 정례회에 있을 행정사무감사, 도정질문에 대해서 도의원에 대한 설명이 곧 도민에 대한 설명이므로, 오해가 없도록 정확하고 성실하게 답변에 임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날 회의를 마친 박도지사는 이태원 사고 사망자 분향소를 찾아 예기치 못한 큰 사고로 희생되신 분들의 삼가 명복을 빕니다. 안타까운 마음뿐입니다. 부디 이런 일이 두 번 다시 일어나지 않기를 기원합니다.”라고 조문록에 남겼다.

     

    도청 앞마당에 설치된 합동분향소는 115일까지 운영되며 오전 8시부터 밤 10시까지 누구든지 분향할 수 있다. 또 대한적십자사와 연계해 분향소 옆에서 찾아가는 재난심리 회복지원 서비스를 실시해 도민 심리 상담과 회복을 지원한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