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한국의 탈춤,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18개 보존회 모두 참석

기사입력 2022.12.15 19:51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1215 세계탈문화예술연맹 안동총회 (28).JPG

    2022 세계탈문화예술연맹(IMACO) 안동총회가 1215일 오후 2시 안동국제컨벤션센터에서 천의 얼굴, 인류(人類)를 위한 몸짓이라는 주제로 15개국 회원국 대표단을 비롯한 국내 18개 탈춤보존회 전승자 및 자치단체 관계자, 국회의원, 무형문화 전문가, 그리고 유네스코 관계자와 일반시민, 학생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번 총회는 한국의 탈춤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를 기념하고 유네스코 유산의 보전 및 활용·발전 전략, 탈춤진흥법 제정 당위성을 모색하며 전승단체. 지자체, 학계, 정치권 인사들이 모여 국제적 연대 및 협력체계를 구축하고자 마련했다.

    권기창 안동시장은 개회사 및 환영사에서한국 탈춤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는 국가와 지자체의 정책과 보존단체 전승자들의 헌신적인 노력이 있어 가능했다.”면서 등재는 한국 탈춤의 완성이 아닌 시작이며, 이번 세계탈문화예술연맹 안동총회를 통해 한국 탈춤의 가치가 널리 퍼져 새로운 도약을 맞이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최응천 문화재청장은 축사를 통해한국의 탈춤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는 과정에 있어 세계탈문화예술연맹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면서 이번 총회가 탈춤 단체 간 협력 네트워크 구축과 함께 세계유산으로서의 그 가치를 함께 공유하고 선진사례 등 지역발전에 함께하는 탈 문화의 다양한 활성화 방안을 함께 고민하는 자리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김형동 국회의원(안동·예천), 김승수 국회의원(대구 북구을), 한경구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사무총장, 차부회 한국탈춤단체총연합회 회장 등의 축사가 이어졌으며, 박상미 주 유네스코 대한민국대표부 대사, 이용호 국회의원(남원시·임실군·순창군), 김윤덕 국회의원(전주시), 김한정 국회의원(남양주시) 등이 이번 세계탈문화예술연맹 안동총회를 축하하는 축하영상을 전달해 왔다.

    개회식에 이어 진행된 정책토론회에는 권기창 안동시장, 김형동 국회의원(안동·예천), 김승수 국회의원(대구 북구을), 김학동 예천군수, 신종우 진주부시장, 허동욱 강릉시 문화유산과장 등이 참석하여 전통 탈춤의 진흥법 제정의 필요성이라는 주제를 통해 탈춤에 대한 새로운 차원의 관심과 지원이라는 국내·외 상황에 조응하기 위해 전통 탈춤 진흥법(가칭) 제정이 필요한 것에 대해 공감대를 함께 했다.

    1215 세계탈문화예술연맹 안동총회 (23).JPG

    그리고 권기창 안동시장은 하회별신굿탈놀이의 가치와 현대적 활용이라는 주제발표에서 하회별신굿탈놀이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에 따라 안동은 유네스코 유산 그랜드슬램을 달성한 최초의 도시가 되었다.”면서 탈춤 소재 관광 콘텐츠 개발로 관광산업과 연계해 안동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최동환 전 세네갈 대사가 좌장을 맡고 정홍식 세계탈문화예술연맹 사무총장, 이영석 경상북도 일자리경제실장, 키브 삼밧 캄보디아 프리 비허청 부청장, 압두 살람 디알로 주한 세네갈 대사, 다툭 림 주에 진 주한 말레이시아 대사가 참석한 연맹 회원국 대표단 네트워크 회의에서는 문화 다양성에 입각한 탈 문화를 매개로 각 회원국 간 교류와 협력을 통해 경제적·사회적·문화적 발전을 함께 도모하는 국제교류가 보다 더 필요한 시기라고 서로가 함께 뜻을 모았다.

    분과세션 1‘한국의 탈춤, 세계와 미래로의 확장에서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이 된 한국 탈춤에 산재한 문제점들을 되돌아보고 보완 및 개선작업을 통해 유네스코 유산으로서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는 토론회로 진행됐다. 세션 1은 서연호 전 문화재청 무형문화재위원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하였으며, 정형호 무형문화연구원 교수의 한국탈춤의 특징과 지향에 대한 발표와 함께 전경욱 고려대학교 교수의 세계 탈춤 전승의 우수 사례와 발전 방향’, 시데바우 세이지 부산대 교수의 해외 한류의 시대, 한국 탈춤의 가능성’, 그리고 허창열 천하제일탈공작소 대표의 전형 전승과 창조적 계승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그리고 분과세션 2 ‘유네스코 세계유산의 이해와 협력에서는 세계의 다양한 유산들의 발전 사례를 통해 안동의 세계유산이 나아갈 방향성과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서 한경구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사무총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하였으며, 전진성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자원동원기획단장을 비롯해 정병훈 진주 유네스코 창의도시 위원장 등이 세계유산 모범사례 및 유네스코 창의도시 사례 등과 관련해 발표했다.

    분과세션 3 ‘도시 경쟁력으로서의 문화에서는 안동지역의 다양한 문화자원을 살펴보고, 선진사례와 노하우를 참고하여 정책 개발 및 발전 전략을 논하는 발표 및 토론으로 진행됐다.

    안남일 고려대학교 교수 및 한국축제포럼 회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된 이 세션에서는 배영동 안동대학교 교수의 안동 찜닭의 발명과 확산, 문화자원의 가치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였으며, 김광희 한국문화재단 문화상품실장의 한국의 탈춤을 소재로 한 전통문화상품 개발 방향에 대해 주제 발표했다. 그리고, 신준하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 사무국장의 협력을 통한 탈 문화 선도와 축제 발전 방안 탐색에 대한 발표와 함께, 김창주 전주문화재단 생활문화팀장이변주하는 도시, 기록하는 여행자에 대해 발표했다.

    분과세션 4 ‘탈 문화 진흥을 위한 활동과 소통에서는 유네스코 NGO들이 국내외적으로 무형유산 보호와 관련한 담론 형성에 어떻게 기여해 왔으며, 어떤 역할을 수행해 왔는지에 대한 사례를 중심으로 ZOOM 회의 방식으로 진행됐다.

    1215 세계탈문화예술연맹 안동총회 (25).JPG

    이 세션은 함한희 무형문화연구원장 겸 전북대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하였으며,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소위원회 위원인 로슬린 러셀 위원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프로그램의 지속가능한 발전 사례를 통한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점검 체계 개발과 관련해 발표를 하였으며, 최희경 국제여성가족교류재단 사무국장, 이란 샤히드 베헤슈티 대학의 자넷블레이크 교수, 발렌티나 징가리 유네스코 무형문화 NGO 퍼실리데이터, 요르린 네이릭 벨기에 유네스코 NGO 대표의 발표로 무형유산 분야에서 활동하는 NGO들의 활동 사례를 공유하는 세션으로 진행됐다.

    그리고, 이날 개회식 전에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한국의 탈춤 18개 단체 보존회 관계자와 문화재청장의 간담회가 이루어져 등재 이후 한국의 탈춤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허심탄회한 이야기가 오고 갔으며, 분과세션 외에 초등학생 등을 대상으로 한 탈춤에 대한 기본 춤사위 따라 배우기 및 탈 만들기 등 탈춤 체험 교실도 함께 진행됐다.

    한편, 2022 세계탈문화예술연맹 안동총회는 이날 개회식 및 각 분과세션을 끝으로 저녁에는 리첼호텔에서 총회에 참가한 관계자 및 각 탈춤보존회 회원 등이 함께 하는 공식 환영 만찬이 진행된다.

    그리고 다음날 16일에는 전날 정책토론회 및 각 분과세션에서 진행된 발표내용에 대한 결과보고 및 차기 총회 후보지에 대한 발표와 함께 폐회될 예정이다

    1215 세계탈문화예술연맹 안동총회 (21).JPG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