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경남소방본부, 도민의 안전한 새해맞이를 위해 특별경계근무 돌입!

기사입력 2022.12.29 13:21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221229-1인명피해우려지역순찰.png

     

    221229-1인명피해우려지역순찰1.png


    경상남도 소방본부(본부장 김종근)는 연말·연시 해넘이 행사장 등 화재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오는 30일부터 내년 12일까지 4일간 특별경계근무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경계근무 기간에는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 등 인력 13896명과 장비 681대를 동원해 즉시 출동할 수 있도록 대응태세를 갖추고 24시간 재난사고 방지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가장 먼저, 사고 예방을 위해서 화재취약대상을 대상으로 의용소방대 합동순찰을 실시해 위험요인을 사전 제거하고, 공동주택, 다중이용시설 등 다수 인명피해 우려 대상물 관계인을 대상으로 화재 예방안전교육을 진행한다. 또한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해맞이 등 행사장 65개소를 대상으로 주요대피통로를 확보하고, 위험지역에 안전요원을 배치해 해산 시까지 안전귀가를 지도하는 등 안전확보에 주력한다.

     

    다음으로 사고 발생에 대비해 주요 행사장 65개소에 인원 263, 구급차·펌프차 등 52대를 배치할 예정이다. 새해맞이 산행인구 증가에 대비해 산악사고 응급환자 발생 대비 구조 활동 및 이송대책을 마련하였으며, 추운 날씨로 인한 한랭 질환자 등 응급환자를 이송하기 위한 체계를 강화하였다. 이와 함께 지자체, 경찰, 전기·가스 관련 유관기관과 협조체제를 구축해 신속한 상황전파 및 공조대응체제를 마련했다.

     

    마지막으로 소방관서장 중심 현장대응 및 상황관리를 통해 초기 대응체계를 강화한다. 또한 대규모 다중운집으로 인한 차량 정체를 대비해 우회 출동로 확보와 소방헬기 즉시 출동을 포함한 응급환자 이송대책을 수립하였으며, 유사시에는 인명 및 민가·시설물 보호를 최우선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해맞이 등 행사에 참여하는 경우 다양한 안전사고에 주의해야 한다. 첫째로,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에 대비하여 교량 위, 터널 입·출구, 산모퉁이 음지, 비탈면 구간에서는 특히 서행해야 한다. 한랭 질환 예방을 위해 목도리·장갑 등 보온에 철저해야하며, 빙판길 낙상사고가 대비해 주머니에 손을 넣고 다니지 않아야 한다.

     

    김종근 소방본부장은 연말연시 많은 인파가 밀집되는 장소는 안전사고 우려가 많다도민이 안전하게 새해를 맞이할 수 있도록 빈틈없는 대비태세를 갖추겠다.”고 전했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