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중앙집권 폐해, 징비록에 ...지방분권으로 경북이 지방시대 열자

기사입력 2023.02.13 19:38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미래창고간부회의_징비록.JPG

    지난 9일 경북도청 미래창고(열린도서관)에는 이철우 도지사를 비롯한경북도 간부들로 북적였다. 경북도 간부회의가 열린 것이다.

     

    미래창고는 경북도청 안민관 1층 로비에 있는 도서관이다.

    입구에는 먼저 읽은 책 한 권, 앞선 정책 만든다라는 글귀가 새겨져 있다. 미래창고 개관 취지가 함축되어 있는 말이다.

    원래 당직실이었던 이곳은 이철우 도지사의 제안으로 도민들의 책 쉼터이자 직원들이정책을 연구하고 공부하는 지식저장 공간으로 변모시켰다.

    도서관에서 간부회의를 여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지만 경북도는 다르다.

    이철우 도지사는 매일 미래창고를 방문한다.

    책을 통한 지식축적과 창의적인 정책개발로 경북도가 주도하는 지방시대의 답을 찾을 수 있다는 믿음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간부회의가 미래창고에서 자주 열리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이철우 도지사는 간부들에게 의미 있는 책 한권을 소개했는데 서애 류성룡 선생이 임진왜란의 상황을 자세히 묘사한 징비록이다.

    도지사가 전하는 징비록의 의미는 이랬다.

    부패와 무사안일로 일관했던 당시 조선의 관료와 중앙집권의 폐해를 예로 들었다. 미리 방비를 하지 못해 전국이 불타버린 참혹했던 임진왜란의 경험은 우리에게 무엇을 시사하는가.

     

    조선시대 중앙집권은 매우 심각했다. 대부분의 지방관료는 한양에서 파견되어 가족은 한양에 있고 관료 홀로 지방에 부임했다. 그러니 지방에 애정이 없고 한양으로 돌아갈 기회만 노렸으며 수탈 또한심각했다. 지방이 무너지니 나라도 무너져 내렸다.

    임진왜란은 결정타였다. 나라 전체가 부강하지 못하니 무기력한 패배만거듭했다. 왜군이 부산에서 수도 한양까지 진격하는데 보름이 걸리지 않았다. 임금과 관료는 백성을 버리고 도망가고 한양은 불탔다.

     

    식량부족으로 곳곳에 굶어 죽는 백성들이 속출했다. 먹을 것이 없어 결국 가족의 인육마저 먹는 생지옥이 벌어졌다.

    특히, 우복룡 현감의 이야기는 충격적이다. 중앙관료 우복룡이 관군을 인솔해 이동하던 중 영천 하양현에서 쉬고 있는데, 마침 이곳을 지나던하양현 수백 명의 군사들이 말에서 내려 인사를 하지 않고 그대로 지나갔다.

    이를 괘씸히 여긴 우복룡이 자기 군사들을 시켜 이들을 모두 쳐 죽였다. 기가 막힌 일이다.

     

    그런데 더 기가 막힌 것은 당시 경상도 관찰사 김수가 임금에게 우현감이 반란군을 진압했다고 거짓 보고했다. 무고한 백성의 목을 치고 반란군 진압이라는 거짓 보고로 우복룡은 현감에서 통정대부(3)로 특진을 했다.

    간부회의에서 다시 지금의 지방분권 정책이 논의되었다. 낙동강은 경북에 있는데 환경부 관할이다. 금오공대 역시 경북에 있는데 교육부 관할이다. 지방을 모르는 중앙에서 지역을 관리하니 엇박자가 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징비록을 교훈삼아 지방의 위기를 극복하려면 수도권 중심의 판을 바꿀 수 있는 과감한 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정책이필요하다지방을 가장 잘 아는 지방정부에 실질적이고 포괄적 권한이이양되어야한다고 힘주어 강조했다.

    또한 새로운 지방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우리 공직자들은 불어오는 변화의바람에 흔들리지 않는 담담함과 미래를 준비하는 자세로 나아갈 때 경북은 과거의 영광을 되찾고 도민이 살기 좋은 곳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