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논산시 주민맞춤형 복지문제 해결..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 T/F팀 구성

기사입력 2022.01.26 10:34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논산시청

     

    논산시가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2023~2026년) 수립을 위한 T/F팀을 구성하고, 주민복지 실현을 위한 지역맞춤형 사회문제 대응에 나선다.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사회보장급여의 이용․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제53조에 따라 민․관이 함께 수립하는 법정계획으로, 논산시는 지난 1월 2일부터 26일까지 민-관-전문가-주민 등 35명의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는 T/F팀을 구성했다.

    주요 내용은 ▲논산 복지실태 및 복지 욕구 ▲복지자원조사 실시 및 분석 ▲중기 종합계획 및 연차별 세부 실행 계획수립 ▲비전 방향 제시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 평가 및 분석 ▲지역 사회보장의 여건 진단 및 전망 ▲사회보장 분야 재정 및 행정 계획 등으로, 오는 9월까지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을 완료할 예정이다.

    시는 정부 주도로 추진하는 것이 아닌 민-관, 전문가-시민 간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함으로써 중앙정부의 사회보장사업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지역 내 사회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촘촘한 복지망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제5기 충청남도 지역사회보장조사(2021.12월)를 활용해 지역사회 보장계획 수립을 위한 지역주민욕구조사를 실시하고,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전문기관에 용역을 의뢰해 전문성과 객관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시 협의체 명현숙 T/F팀 공동위원장(실무협의체 위원장)은 “지역 내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논산시민과 지역이 필요로 하는 사업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논산형 지역사회보장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안호 논산시장 권한대행은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이 더 나은 시민의 삶을 위한 논산형 복지망의 큰 틀을 마련하는 청사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주민욕구조사 및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지역주민이 공감하고, 시민을 위한 실효성 있는 맞춤형 복지정책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