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유은지의 관계학교 '관계는 안정적인 애착에서'

기사입력 2024.01.14 19:26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관계는 안정적인 애착에서'

    0.jpg

                                           <유은지 칼럼리스트>

     

     

     

     

    삶에서 겪는 대부분의 문제들은 관계의 어려움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그 관계를 잘 들여다보면 우리는 애착이라는 단어를 마주하게 된다. 최근 방송에서 만나는 수많은 금쪽이의 이야기를 보아도 아이나 성인. 누구나 할 것 없이 안정적인 애착이 인간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 수 있다.

     

     

    태어나서 처음으로 만나게 되는 양육자와의 관계를 우리는 애착이라고 하며 그 관계를 안정적이고 긍정적으로 형성하는 것은 중요하다.

     

     

    어린 시절을 떠올려보면 인형이나, 베게 등 애착을 가졌던 물건이 누구에게나 있을 것이다. 나 역시도 부모님과 떨어져 있던 순간에는 강아지 인형을 늘 안고 있었던 걸로 기억한다. 성인이 되어서도 어린 시절의 장난감을 수집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 과정에서 과거를 추억하고, 자기만족과 심리적 안정감을 경험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애착과 관련하여 유명한 실험이 있는데 Harry Harlow의 아기 원숭이 실험이다. 이 실험은 아기 원숭이에게 철사로 만든 대리모를 통해 우유를 먹게 하는 것이었다. 동물보호라는 관점에서 비판을 받기도 한 실험으로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지만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면, 아기 원숭이들은 철사로 된 대리모보다 천으로 된 대리모에게 안정감을 더 느끼고 오랜 시간 머물렀다는 것이다. 철사로만 되어 있는 대리모와 함께 했던 아기 원숭이들은 어른이 된 후 다른 원숭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였고 시간이 지나도 사회성이 형성되지 못했다고 한다. 이 실험은 물질적 보상보다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접촉 경험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는 한 사례이다.

     

     

    어린아이에서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관계의 패턴을 만드는데 많은 영향을 미치는 애착은 우리가 혼자 살아가는 것이 아닌 누군가와 함께 하기 때문에 한 번쯤은 생각해 볼 주제이지 싶다. 자신과 부모, 그리고 자녀, 나아가 직장동료, 연인, 친구 등 삶에서 중요한 대상과의 관계에서 애착은 기본적인 심리 요소가 된다.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해 왔다면, 관계에 대한 만족과 안정감을 경험하고 갈등이나 문제 상황에서도 해결해 나갈 힘을 가진다. 하지만 불안정 애착형성이 주를 이루었다면, 관계를 형성하는데 불안, 어려움이 겪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세상 어디에도 완벽한 애착을 가진 사람은 없기 때문에 안정적인 애착과 불안정한 애착 중 무엇이 좋고 나쁘다.라고 할 수는 없다. 하지만 우리는 혼자서 살아가는 삶이 아니므로 안정적인 애착형성을 통해 관계의 질을 높이는 노력은 필요하다.

     

     

    자신과 관계를 맺는 사람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조금씩 늘려보는 것. 그리고 그 과정에서 괜찮았던 점을 발견해 보고, 자신의 감정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집중해 보는 것 등 소소한 일상에서 경험하면 좋겠다.

     

     

    한 해를 시작하는 지점에서 건강한 관계 맺기를 위해 작은 부분이라도 스스로 노력해 보면 어떨까 한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