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한중 북핵 수석대표 유선 협의(6.9.) 결과

기사입력 2022.06.09 14:49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6.9.(목) 오전 류샤오밍(Liu Xiaoming, 劉曉明) 중국 정부 한반도사무특별대표와 취임 후 첫 한중 북핵 수석대표 유선 협의를 가졌다.

    양측은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도발 등 최근 한반도 정세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대응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였다.

    김 본부장은 최근 북한이 일련의 미사일 발사에 이어 핵실험을 비롯한 추가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하고, 한반도와 지역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도발 행위에 대해서는 국제사회가 단합하여 단호하게 대응해 나가야 함을 강조하였다.

    김 본부장은 우리 정부가 북한과의 대화의 문을 열어두고 있으며, 북한이 실질적인 비핵화의 길로 들어선다면, 북한의 경제와 북한 주민의 삶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담대한 계획’을 준비 중이라고 하면서, 북한이 추가 도발을 자제하고 대화와 외교의 길로 복귀하도록 중국이 건설적인 역할을 수행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류 대표는 한반도 및 역내 정세 안정을 위한 한중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 필요성에 공감한다고 말하고, 한반도 비핵화의 원칙을 견지하는 가운데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건설적 역할을 수행해 나간다는 중국 측의 입장을 설명하였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