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서울시교육청, 중1 대상 전자칠판 사업 결과 반영하여 대상 확대 지속 추진

기사입력 2022.07.10 10:26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KakaoTalk_20211128_203643072.jpg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이 미래 교육환경 구축을 위해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전자칠판 사업이 설문조사 결과 학생 교육력 제고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 2021년 전자칠판 사업 개요 >

            o 사업대상 : 중학교 1학년(공·사립, 공립각종, 특수학교)

            o 사업금액 : 학급당 1천만원(총 2,878학급)


     전자칠판 사업은“교육의 디지털 전환 서울형 BYOD 가방 쏙”사업의 한 영역으로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디벗 활용교육(학생태블릿PC)과 연계하여 운영되고 있다.


    사업 초기 단계인 만큼 서울시교육청에서는 전자칠판 사업에 대한 학교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향후 추진정책에 반영하고자 전자칠판 설치 학교를 대상으로 지난 5월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설문개요 >

         o 조사기간 : 2022. 5. 9.(월) ~ 5. 23.(월), 15일간

         o 조사대상 : 2021년 전자칠판 사업대상학교 업무 관련자 (※응답자 1,604명)

         o 조사방법 : 서울시교육청 온라인 설문조사시스템(PCRM) 이용

         o 설문내용 : 전자칠판 활용도 및 만족도, 개선·보완사항 등


    설치 학교의 많은 교사가 높은 관심을 가지고 설문에 적극 참여하였고, 설문조사 결과 학생 교육력 제고에 도움이 된다는 답변이 83%로 나타나 학생의 수업 참여도와 집중력이 높아지고 교사 수업 편의성 향상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전자칠판을 주 3회 이상 활용하는 교사도 79%나 되며, 이 중 67%는 매 수업시간에 활용하고 있어 전자칠판이 학교현장 교수학습과정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 설문 참여자 현황 >

             o 총 응답자 1,604명(대상학교수 390개교)

             o 교사 1,484명(93%) > 교감·교장 98명(6%) > 행정주무관 22명(1%)


     다만, 사업 초기 단계이다 보니 교사 개인별 정보화 역량 편차에 따른 추수 연수 필요, 교실 인터넷망 안정화 등 보완할 점도 나타났다.


     향후, 기기 사용이 어려운 교사들을 위한 추수 연수와 다양한 수업나눔의 장을 마련하고, 안정적인 온라인환경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전자칠판 사업 만족도를 더욱 높여나갈 예정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전자칠판 사업이 수업 편의성과 학습력 향상 등 교육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만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대상을 확대하여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