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익산시청소년성문화센터, 청소년들의 성인지 감수성 향상 프로그램 ‘성인지 감수성 나침반’

기사입력 2022.02.18 18:03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성인지 감수성 나침반’

     

    익산시청소년성문화센터는 청소년 대상 교육프로그램 ‘성인지 감수성 나침반’이라는 주제로 연구모임을 1월 12일(1차), 1월 20일(2차), 2월 11일(3차) 진행하며 견고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성인지 감수성은 일상생활에서 성별 차이로 인한 차별과 불균형을 감지해내는 민감성으로 이해와 지식을 갖추고 일상생활 속의 성차별적 요소를 감지해내는 민감성을 의미한다. 이에 본 센터는 ‘성인지 감수성 나침반 프로그램’을 주제로 청소년들이 체험 및 참여형 교육을 통해 스스로 성인지 감수성에 대한 민감성을 증대시키는 것을 기본 계획으로 개발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은 연령 및 대상에 따라 초등학교 저학년, 초등학교 고학년, 중학교, 고등학교로 나누어 진행할 예정이며 프로그램 구성은 관계(또래와 사회) 안에서의 성 평등, 일상 속에서의 성 평등, 사회 속에서의 성 평등으로 시각적 자료와 언어적 자료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2월 21일 4차 연구모임을 진행할 예정이며 앞으로 지속적인 연구모임을 통해 청소년들이 재미있고 흥미롭게 교육할 수 있도록 성인지 감수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할 계획이다. 그러므로 본 센터는 2022년 청소년들의 성인지 감수성 향상 교육대상을 모집 중이다.

    익산시청소년성문화센터는 아동·청소년·장애·부모·지역시민에게 특성을 고려한 체험과 토론형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대상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교육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본 센터는 단계별·개별적 접근식 체험교육을 통해 교육대상자가 건강한 성 정체성을 지닌 개인으로 성장하도록 유도하며,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왜곡된 성문화에 대해 판단할 수 있는 비판적인 안목을 갖추고 건강한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성교육 전문기관이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