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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경찰청, 보행자 사망사고 감소…

횡단보도 주변 보행자 사고다발 장소 등을 중심으로 교통환경(우회전신호등·신호체계 등)개선을 통해, 보행자 안전 환경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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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경찰청(청장 유진규)은‘자치경찰위원회, 인천광역시, 도로교통공단 인천지부’와 협업하여, 교차로 우회전 시 보행자 사고다발장소와 어린이 보호구역 등 사고위험도가 높은 횡단보도 주변 중심으로「횡단보도 주변 교통환경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5월 31일까지 경찰서별로 2~3개소 설치장소를 선정하고, 6월부터 8월까지 3개월간 시범운영을 통해, 운영상 문제점을 보완해 9월이후 단계적으로 확대 설치한다. 이번에 추진하는「횡단보도 주변 교통환경 개선」은◦「경찰․자치경찰위원회․지자체」공동대응 체계를 강화하여, 보행자 사고 취약 장소 중심으로 ①보행자 우선 출발신호시스템(Leading Pedestrian Interval, LPI) 도입 ②우회전 신호등(화살표 삼색등) ③교통 정온화(물리적 속도 감속 기법) ④기타 보행안전 시설(적색 잔여표시기 도입)을 설치해, 교차로 우회전 시 횡단보도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는 사업이다. 보행자 우선 출발신호시스템(Leading Pedestrian Interval, LPI)은 차량신호보다 보행신호를 3~7초 먼저 개시해 운전자의 시야에서 보행자가 잘 보이도록 하여 차량과의 상충을 방지하고, 우회전 신호등(화살표 삼색등)은 그간 활용하던 횡단보도 보조등을 철거하고, 우회전 진행시간 감소로 인한 차량정체도를 고려해 우회전 사고다발지점 등에 설치하며, 교통 정온화(물리적 속도 감속 기법)는 교통사고가 잦은 교차로를 중심으로 우회전 차량 서행을 유도하는 ▵고원식횡단보도 ▵과속방지턱 ▵지그재그 노면 ▵가각 정비 등이며, 적색잔여표시기는 적색신호에 횡단보도 대기시간 표출로 보행출발신호를 사전 예측해 무단횡단 등 보행자 사고를 예방하는 시스템으로, 지하철역․백화점 앞 등 보행자 수요가 많고, 보행 대기시간이 긴 횡단보도 중심으로 설치할 계획이며, 보행시간 자동연장 시스템은 보행 중 교통사고에 취약한 교통약자(고령자․어린이) 통행이 많은 보호구역 중심으로 설치하여 횡단보도 주변에서의 보행자 안전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천경찰청은◦「횡단보도 주변 교통환경 개선」사업과 병행하여, 도시부 중 60km/h를 유지중*인 사고다발지역은 5030을 확대 적용하는 등 보행자 중심 교통체계를 정착시킬 방침이다. * 제한속도 50km/h 초과 구간 65개 구간(약 8.89%) 오는 7월 12일부터 횡단보도 앞 일시정지 의무가 강화되는 만큼, 교차로에서 우회전 시 일시정지한 후 보행자 횡단 유무를 반드시 확인하고 통과하는 안전한 운전습관을 가져 줄 것을 당부했다. 횡단보도 앞 일시정지 의무 확대 ▸ (도로교통법 제27조제1항) 차의 운전자에게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통행하고 있을 때에 추가하여 “통행하려고 하는 때”에도 일시정지 의무 부여 ▸ (도로교통법 제27조제7항)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 설치된 신호기 없는 횡단보도의 경우 “보행자 통행여부와 관계없이” 운전자에게 일시정지 의무 부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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