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태도와 힘을 가진 생태시민 양성

기사입력 2023.03.21 00:32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2.경북교육청, 교육의 생태적 전환과 실천에 앞장선다!(2022 탄소중립실천 공모전 시상식 사진)01.JPG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기후위기·환경재난 시대에 대응하고 교육의 생태적 전환과 함께하는 삶을 실천하는 학교 교육 운영을 위해‘2023 생태전환 기본계획을 수립해 시행한다산업혁명 이후 급격한 지구 온도의 상승에 따른 이상기후와 그에 따른 각종 재난으로 인류의 미래는 위협받고 있다.

     

    경북교육청은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해 학교가 주체가 되어 기후위기, 환경재난 등 환경문제를 이해하고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생태전환교육 내실화 체험하고 실천하는 생태전환교육 학교환경교육 지원체제 강화의 3대 중점과제를 추진한다.

     

    첫째, 생태전환교육 내실화를 위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중등 교육과정의 범교과 환경·지속발전교육을 연 2시간 의무 편성한다. 생태전환교육 활성화를 위한 도내 전 초··고 학교에 기본운영비 추가지원사업비를 지원하며, 단위학교는 환경교육주간을 운영, 지구 살리기플라스틱 분리 배출 프로젝트활동 등 지역·학교별 특성에 맞는 생태전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둘째, 체험하고 실천하는 탄소중립 실천문화 확산을 위해 경북교육가족이 함께하는‘1회용 컵 없는 생태전환 경북교육실천운동과 지구생태시민 Green-5실천 운동을 전개한다.

     

    생태전환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탄소중립 공감대 및 실천 문화 확산을 위해 탄소중립학교 83교를 선정해 3년간 지원 탄소중립 실천학급 1,000학급 탄소중립 시범학교를 19교에서 27교로 확대 생태환경 동아리(에코리더) 운영 탄소중립 실천 공모전 탄소중립 실천 정책토론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한다.

     

    셋째, 학교환경교육 지원 체제 강화를 위해 경상북도환경연수원,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국립백두대간수목원, 국립청소년해양센터, 국립산림치유원 등과 연계해 각각 청소년 환경지킴이 과정, 생물자원프로그램, 환경생태교육프로그램, 청소년 해양환경교육프로그램, 탄소중립-전인적 성장지원캠프를 운영한다또한 체험·실천 중심의 공간 구성을 통해 공감과 소통의 생태환경문화 교육 공간인 (가칭)‘경상북도교육청 환경교육센터의 건립을 추진한다.

     

    임종식 교육감은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해서는 인간중심의 산업문명에서 환경과 인간의 공존을 추구하는 생태문명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1회용 컵 없는 생태전환 경북교육을 비롯한 탄소중립 실천운동과 실천문화 확산에 경북교육가족이 함께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경북교육청, 교육의 생태적 전환과 실천에 앞장선다!(2022년 해마루중 지구살리기 운동 사진)02.png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