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2023년 재난응급의료 종합훈련대회 경북 고령군 최우수상 수상!

기사입력 2023.11.26 23:14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4.재난응급의료 종합훈련대회 경북 최우수상 수상.jpg

    경북도는 지난 1123일부터 24일까지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국립중앙의료원이 주관하여 충남 천안 JEI재능교육연수원에서 개최한 2023년 재난응급의료 종합훈련대회에 참가해 경북 대표팀이 종합 최우수로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전국 각 시·도별로 진행했던 2023년 신속대응반 도상훈련 경진대회의 최우수 수상 각 1개 팀과 해당 권역 DMAT 및 소방 등 170여 명이 참가했다경북에서는 지난 98일 예천 복합커뮤니센터에서 실시한 2023년 신속대응반 도상훈련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고령군 보건소가 경북을 대표해 포항성모병원 DMAT 및 포항남부소방서와 함께 대회에 참가했다.

     

    이번 재난응급의료 종합훈련대회의 평가단으로는 대한재난의학회 응급의학과 전문의와 중앙응급의료센터 평가자로 구성된 자문·평가단을 구성해 평가에 공정을 기했다오늘날 각종 대형 재난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각 보건소 신속대응반 교육과 소방 재난대응·구급대응훈련 참여 등 관계기관 간 대응·협업체계 강화를 위한 노력이 더욱 절실해지고 있다.

     

    특히, 경북에서는 20142월 경주 마우나리조트 붕괴사고, 20229월 포항 힌남노 태풍 피해, 20238월 카눈 태풍 피해 등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한 사고들로 인해 현장응급의료소의 설치·운영과 각 보건소 신속대응반의 현장 대응 및 소방 훈련 참여 등에 대해 관계기관 간 협업체계가 더욱 중요해지는 시점이다.

    4.재난응급의료대회 술기훈련(현장응급의료소 텐트설치훈련).jpg

    이에, 경북도는 24개 보건소 신속대응반이 실제 재난 상황 발생 시 현장 대응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각 보건소별로 올해 3월부터 6월 사이에 신속대응반 도상훈련을 진행했다.  또 도내 각 응급의료 권역별로 지난 118일부터 10일 사이에 신속대응반 재난의료대응 도상훈련을 실시해 재난의료 제반 지식과 업무 역량을 한층 강화했다.

     

    아울러, 재난 현장에서 현장응급의료소장으로서 보건소장의 역할이 중요함에 따라 경북은 지난 4월부터 5월까지 각 보건소장을 대상으로 재난응급의료 비상대응매뉴얼 교육을 필수적으로 시행해 보건소장의 현장대응능력과 현장응급의료소 설치·운영 역량을 크게 끌어올렸다.  이번 종합훈련대회에는 전국 15개 팀이 참가해 열띤 경쟁을 펼쳐 평가 결과 경북 대표팀이 종합분야 최우수상을 차지

     

    황영호 경북도 복지건강국장은 재난응급의료 상황에서 가장 힘써주고 열심히 준비한 대표 참가팀에 감사 인사를 드리며, 전국 종합훈련대회에서 경북이종합 최우수상이라는 우수한 성적을 거둔 만큼 우리 도의 우수한 재난응급의료 대응 역량을 토대로 도민의 소중한 생명을 보호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4.재난응급의료대회 경북 참가팀(고령군보건소 신속대응반).jpg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