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의성군, 세포배양산업 육성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 체결

기사입력 2024.08.22 12:16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의성군(군수 김주수)21일 세포배양산업 육성의 일환으로 인실리코* 산업화와 K-U시티 인재 양성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시험관 실험(in vitro)이나 생체실험(in vivo) 대체 가능한 컴퓨터 모의실험

     

    군이 추진 중인 인실리코 산업화 기반구축 사업은 인실리코와 AI(공지능) 기술 기반 산업화 R&D 지원과 인프라 구축, 중장기 국책과제 기획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사업으로 2028년까지 5년간 지방소멸대응기금 25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이다.

     

    이번 의성군-영남대 세포배양연구소-경북IT융합산업기술원-비디 간 인실리코 산업화 업무협약을 통해 의성군과 세포배양산업 초기 단계부터 동행해 온 영남대학교 세포배양연구소(소장 최인호)는 사업 수행을 위한 인력을 양성하고 관련 국책과제 발굴에 나선다.

     

    이와 함께 경북IT융합산업기술원(원장 윤칠석)은 인실리코 사업의 IT 인프라 구축을 담당할 예정이며, 바이오 컨설팅 회사인 큐비디(대표 우성환)는 인실리코를 활용한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을 통한 일자리 창출에 앞장선다.

     

    또한 군은 세포배양산업 육성의 핵심과제라 할 수 있는 인력양성을 위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될 경상북도 K-U시티 사업과 연계한 의성형 인재 양성 사업에도 힘을 쏟고 있다.

     

    의성형 U시티 구축 사업은 1시군-1전략산업-1대학이 연계하여 기업이 요구하는 인력을 대학에서 양성하여 기업과 인력 모두 의성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자체의 역량을 향상하는 사업이다.

     

    이번 인재 양성 업무협약을 통해 영남대 세포배양연구소(소장 최인호)는 의성 세포배양산업에 최적화된 바이오 인력을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보건·환경에 관한 검사 및 연구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경북보건환경연구원(원장 손창규)은 바이오산업 인력양성에 특화된 전문 교육사업 추진에 협력하며, 백신 글로벌 산업화 기반구축사업을 추진 중인 동물세포실증지원센터(센터장 이홍균)는 바이오 전문인력의 교육 및 현장 실습에 도움을 주기로 약속했다.

     

    한편 군은 세포배양산업을 전략사업으로 대학(영남대학교), 기업[리보스, 네오크레마, 비전과학, LMK], 고교(의성유니텍고등학교, 경북소프트웨어고등학교)와 업무협약을 맺고 지역산업기반 인재양성 및 혁신기술개발 지원사업을 작년에 이어 올해도 추진하고 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이번 업무협약이 상당한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인실리코 산업을 의성군이 선점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며, 의성형 바이오 인재 양성 사업 성공을 위해서도 행정력을 집중하겠.”라는 포부를 밝혔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