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경북교육청, 학생 마음건강 2025년부터 체계적 대응

기사입력 2025.01.22 16:40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추가)1.경북교육청, 학생 마음건강 2025년부터 체계적 대응!(위기 예방과 사회정서학습으로 학생 마음건강 지킨다)(인사말하고 있는 김영희 학생생활과장)_01.jpg

     

    (추가)1.경북교육청, 학생 마음건강 2025년부터 체계적 대응!(위기 예방과 사회정서학습으로 학생 마음건강 지킨다)(구미교육지원청 운영 사례 발표)_02.jpg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22일 본청 행복지원동 302호 회의실에서 학생들의 심리정서적 안정을 지원하고 마음건강 위기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2025 학생 마음건강 위기 지원 강화를 위한 업무 담당 장학사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는 학생들의 마음건강 증진을 위한 정책 방향과 Wee센터 운영의 내실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의제로는 학생 사회정서 역량 강화 자살자해 예방을 위한 신속 대응 체계 구축 Wee센터의 효과적 운영 방안이 다뤄졌다.

     

    행사에서는 경북교육청이 개발한 심리 안정화 프로그램 마음휴:마음쉼명상이 소개돼 큰 관심을 받았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심리적 위기 상황에서 스스로 마음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 명상 프로그램으로, 학교 현장에서의 활용 가능성에 관한 논의가 진행됐다.

     

    , 학생 마음건강을 위한 전담 지원 기관으로서의 Wee센터 역할 강화와 인력 전문성 강화 방안이 제시됐다. 구미교육지원청의 우수 사례 공유를 통해 지역 내 위기 예방과 대응에서 Wee센터의 중요성을 재정립하는 시간을 가졌다.

     

    경북교육청은 학생 사회정서 역량 강화를 위해 도내 전 교육지원청에서 관리자 대상 설명회를 시작으로, 오는 2월부터는 전 학교 관리자 대상 찾아가는 현장 밀착형 연수와 교사 대상 사회정서학습 교육을 시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감정 관리와 대인 관계 능력을 향상하고, 교직원들이 실제 교육 현장에서 사회정서학습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자살자해 예방을 위해 생명사랑센터의 역할을 강화하고, 위기 상황에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상담과 지원 시스템을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 자살예방위원회를 활성화하여 위기 상황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자살 예방과 위기 대응 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관계기관 거버넌스와 협의체 활성화를 통해 각급 학교, Wee센터, 지역 보건소, 경찰서 등과 협력하여 학생들의 마음건강 위기 상황에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생들의 마음건강은 우리 교육의 가장 중요한 과제라며, “2025년에는 교육과정과 연계한 사회정서학습 강화와 Wee센터의 역할 확대, 조기 개입 체계 내실화를 통해 학생들이 위기 상황에서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