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23 (목)

  • 맑음속초-0.2℃
  • 맑음-5.5℃
  • 맑음철원-4.7℃
  • 맑음동두천-2.8℃
  • 맑음파주-5.1℃
  • 맑음대관령-8.5℃
  • 맑음춘천-4.0℃
  • 맑음백령도1.7℃
  • 맑음북강릉1.1℃
  • 맑음강릉0.3℃
  • 맑음동해-0.3℃
  • 맑음서울0.5℃
  • 맑음인천-0.3℃
  • 맑음원주-1.2℃
  • 구름조금울릉도3.6℃
  • 맑음수원-2.4℃
  • 맑음영월-3.3℃
  • 맑음충주-3.8℃
  • 맑음서산-2.7℃
  • 맑음울진0.7℃
  • 맑음청주1.6℃
  • 맑음대전0.5℃
  • 맑음추풍령-3.3℃
  • 맑음안동-1.8℃
  • 맑음상주-1.0℃
  • 맑음포항2.9℃
  • 맑음군산-0.8℃
  • 맑음대구0.6℃
  • 맑음전주1.9℃
  • 맑음울산3.5℃
  • 구름많음창원4.4℃
  • 구름많음광주4.0℃
  • 구름조금부산6.9℃
  • 구름많음통영4.0℃
  • 흐림목포2.9℃
  • 구름많음여수6.1℃
  • 구름많음흑산도5.5℃
  • 구름많음완도3.7℃
  • 구름많음고창-1.3℃
  • 구름많음순천-1.5℃
  • 맑음홍성(예)-3.5℃
  • 맑음-1.2℃
  • 구름많음제주7.7℃
  • 구름많음고산9.6℃
  • 구름많음성산6.7℃
  • 구름많음서귀포9.3℃
  • 구름많음진주-1.7℃
  • 맑음강화-3.4℃
  • 맑음양평-3.0℃
  • 맑음이천-2.8℃
  • 맑음인제-5.9℃
  • 맑음홍천-3.5℃
  • 맑음태백-6.9℃
  • 맑음정선군-6.6℃
  • 맑음제천-5.9℃
  • 맑음보은-3.5℃
  • 맑음천안-2.7℃
  • 맑음보령-2.3℃
  • 맑음부여-1.6℃
  • 맑음금산-3.2℃
  • 맑음0.0℃
  • 맑음부안0.0℃
  • 구름조금임실-2.2℃
  • 구름많음정읍-1.0℃
  • 구름많음남원-1.6℃
  • 맑음장수-4.0℃
  • 구름많음고창군-1.0℃
  • 구름많음영광군0.5℃
  • 구름많음김해시4.9℃
  • 구름많음순창군-1.4℃
  • 구름조금북창원5.0℃
  • 구름많음양산시1.8℃
  • 구름많음보성군0.4℃
  • 구름많음강진군1.1℃
  • 구름많음장흥-0.7℃
  • 구름많음해남-1.6℃
  • 구름많음고흥-0.6℃
  • 구름많음의령군-2.5℃
  • 구름조금함양군-3.3℃
  • 구름많음광양시5.2℃
  • 흐림진도군0.2℃
  • 맑음봉화-3.3℃
  • 맑음영주-4.8℃
  • 맑음문경0.3℃
  • 맑음청송군-6.5℃
  • 맑음영덕0.7℃
  • 맑음의성-4.8℃
  • 맑음구미-1.8℃
  • 맑음영천-2.8℃
  • 맑음경주시-2.0℃
  • 맑음거창-2.1℃
  • 맑음합천-1.0℃
  • 맑음밀양-1.4℃
  • 구름많음산청-0.9℃
  • 구름많음거제3.4℃
  • 구름많음남해4.0℃
  • 구름많음1.4℃
한국 고전, 서양 발레 만나다…유니버설발레단 '춘향'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예

한국 고전, 서양 발레 만나다…유니버설발레단 '춘향'

3월18~20일 국립극장 해오름 공연

  • 기자
  • 등록 2022.02.28 08:48
  • 조회수 333
발레 \'춘향\' 포스터 (사진=유니버설발레단 제공)

 

한국 고전을 서양 발레에 담아낸 발레 '춘향'이 3월18일부터 20일까지 국립극장 해오름에서 막을 올린다.

이 작품은 기획 단계부터 세계 무대를 염두에 두고 제작했다. 국내외 유수 평단으로부터 '동서양 문화의 훌륭한 조화'라는 찬사도 받았다. 2007년 세계 초연, 2009년 재연, 2014년과 2018년 해외투어를 통해 예술성과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이번 작품은 국립극장과 유니버설발레단이 공동 기획했다.

유니버설발레단은 2014년 안무, 음악, 무대, 의상 등 전면 개정작업으로 전작과 다른 모습의 새로운 '춘향'을 탄생시켰다.

개정작은 유병헌 예술감독이 안무와 음악까지 맡았다. 무대미술가 임일진., 영상 디자이너 장수호, 패션 디자이너 이정우가 창작진으로 참여했다.

전작이 한국 전통미를 강조했다면, 개정작은 발레 본연의 정체성과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통해 균형감을 살렸다. 음악도 순수 창작곡 대신 클래식 음악으로 교체했다. 유 감독은 차이콥스키의 숨겨진 명곡을 선곡했다.

이 작품의 백미는 춘향과 몽룡의 '초야 파드되(긴장과 설렘)-이별 파드되(슬픔과 절망)-해후 파드되(기쁨과 환희)'로 이어지는 세 가지 유형의 2인무다. 이 춤은 두 남녀의 다양한 감정 변주와 고난도 테크닉을 더해 서사적 멜로에 몰입감과 입체감을 높인다.

특히 1막 후반부에 등장하는 이별 장면 속 장엄하고 화려한 여성 군무와 2막 장원급제와 어사출두 장면에서 등장하는 강렬하고 역동적 남성 군무를 비교해 보는 재미도 있다.

이번 공연에서는 수석무용수 강미선과 드미 솔리스트 임선우가 컴백 무대를 선보인다.

춘향과 몽룡 역에 부부 호흡을 앞세운 강미선-콘스탄틴 노보셀로프와 손유희-이현준. 고도의 테크닉과 섬세한 연기가 강점인 홍향기-이동탁과 화려한 비주얼과 연기로 사랑받는 한상이-강민우가 새로운 주역 커플로 나설 예정이다.

문훈숙 단장은 "발레 '춘향'은 팀워크의 산물"이라며 "고전과 현대의 밸런스를 잘 맞추는 동시에 안무, 음악, 의상, 무대까지 전체적인 조화가 중요하다"고 소개했다.

이어 "그러한 맥락에서 '춘향'은 좋은 창작진과 무용수들의 각고의 노력과 관객의 사랑으로 탄생한 귀한 결실이며, 발레단의 역사와 자랑인 '춘향'을 국립극장과 함께 올리게 되어 매우 기쁘다"는 소회를 밝혔다.
출처 : 김영일기자
웹사이트 : http://1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