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를 대표하는 랜드마크이자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된 수성못 일대에서 펼쳐지는 ‘2022 수성못 뮤지컬 프린지 페스티벌’이 국내 유일의 글로벌 축제, 제16회 DIMF의 열기를 예열시켜 올해도 뮤지컬의 도시, 대구에 활력을 불어넣을 전망이다.
대구광역시 수성구 주최, (사)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주관으로 수성못 일대에서 펼쳐질 ‘2022 수성못 뮤지컬 프린지 페스티벌’이 세계가스총회 개최를 기념하기 위해 이전 축제 일정보다 앞당겨진 5월 25일부터 28일까지 나흘간 국내 정상급 뮤지컬 스타의 출연과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세 번째 축제를 진행한다.
탁 트인 호수가 주는 뛰어난 자연경관과 이를 중심으로 구성된 다양한 편의시설 등으로 사계절 내내 최고의 산책로이자 관광지, 쉼터로서 시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수성못은 2,020m의 못둘레를 따라 크고 작은 무대가 마련되어 있어 평소에도 버스킹을 포함해 여러 공연과 행사가 펼쳐지고 있다.
이에 교육과 문화에 대한 집중 투자로 행복 도시를 만들어 가는 대구시 수성구와 글로벌 뮤지컬 축제 및 다양한 뮤지컬 사업으로 대구를 뮤지컬 도시로 브랜드화 하고 있는 DIMF가 ‘뮤지컬’ 이라는 주제로 한 색다른 공연예술 축제 구상에 힘을 모아 ‘수성못 뮤지컬 프린지 페스티벌이란 이름으로 2020년 처음 선보였다.
올해로 세 번째를 맞이하는 2022 SMFF는 거리공연을 뜻하는 '프린지(Fringe)’ 콘텐츠를 중심으로 뮤지컬 공연은 물론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더해 수성못을 찾은 시민들에게 활력을 전할 것으로 보인다.
나흘간 수성못 수상무대와 상화동산에 마련된 특설 무대에서는 DIMF 뮤지컬스타와 뮤지컬아카데미 · 대학생 및 고등학생의 뮤지컬 공연팀 · 시민예술가 등이 함께하는 프린지 공연으로 채워질 것이며 DIMF가 창작뮤지컬의 활성화와 신작뮤지컬 발굴을 위해 국내 최초로 시작한 DIMF창작지원작 (브람스, 산들, 봄을 그리다)의 하이라이트 공연이 열려 뮤지컬의 묘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시민 참여로 축제기간 중 14시부터 21시까지 진행되는 ‘프리마켓’은 매일 축제 현장에 생기를 불어넣을 것이며 이 외에도 축제 현장에는 수성못 둘레를 따라 뮤지컬 넘버의 가사와 대사 등으로 꾸며진 가랜드가 설치되고 잡지와 추억의 미니홈피 컨셉을 활용한 이색 포토존은 뮤지컬 축제 분위기를 조성하고 색다른 스팟으로 등극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뮤지컬’을 타이틀로 한 축제 답게 시작을 알리는 개막행사와 피날레가 될 폐막행사는 국내 정상의 뮤지컬 배우들이 함께하여 품격 높은 뮤지컬 갈라콘서트로 꾸며지며 현장의 열기를 더욱더 뜨겁게 달굴 것으로 보인다.
‘데스노트’, ‘아이다’, ‘광화문연가’ 등에서 넘치는 카리스마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캐릭터를 구축해온 실력파 배우 장은아와 풍부한 성량과 넓은 음역대로 ‘노트르담 드 파리’, ‘명성황후’, ‘싯다르타’ 등 활동을 하고 있는 배우 윤형렬은 5월 25일(수)에 열릴 개막행사에, 뮤지컬 ‘아이다’, ‘미스 사이공’, ‘레베카’ 등 하이톤의 맑고 깨끗한 음색과 탄탄한 발성으로 연기 스펙트럼을 넓힌 배우 김보경과 밝고 신선한 퍼포먼스와 가창력으로 ‘모차르트’, ‘투란도트’ 등 뮤지컬 배우 신인선이 행사의 대미를 장식할 5월 28일(토), 폐막행사 무대에 오른다.
2022 SMFF는 유튜브(YouTube) DIMF 공식 채널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를 통해 많은 랜선 관객과도 만날 예정이다. 물리적 한계를 넘어 많은 뮤지컬 팬과 시민이 온라인을 통해 즐길 수 있으며 축제의 열기를 온∙오프라인으로 전할 예정이다.
이처럼 ‘뮤지컬 도시, 대구’ 브랜드를 강화하고 있는 DIMF와 지역민의 수준 높은 문화향유 기회 확대에 앞장서온 수성구가 문화도시를 만들어가고자 매년 개최되고 있는 SMFF는 문화예술인에게는 무대 기회를 제공하고 시민들에게는 뮤지컬의 즐거움과 감동을 전하고자 한다.
DIMF 배성혁 집행위원장은 “세계가스총회 개최를 기념하며 수성구와 함께 준비한 SMFF를 통해 대구를 방문하는 많은 해외 내빈들과 국제 행사를 치르는 지역민들에게 큰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대구의 랜드마크, 수성못 일대에 다채로운 뮤지컬 프로그램으로 물들일 2022 SMFF에 많은 참여와 성원을 당부드린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