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청소년문화의집(관장 최송이)이 진행하는 청소년진로체험프로그램 꿈을 담은 청소년 ‘상상, 가치’는 4월 6일부터 6월 22일까지 총 8차시로 계획하여 성수고등학교 체인지 메이커동아리를 대상으로 진행중에 있다.
청소년진로체험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된 ‘상상, 가치’는 진로와 직업에 대해 고민하는 청소년들이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직면함으로써 문제해결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한 직업을 탐색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성수고등학교에서는 ▲여행 ▲청년지역정착 ▲도시농업 ▲환경의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회적기업 및 협동조합 실무자들이 강연과 토의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이끌어가고 있다. 각 기업이 주목하고 있는 사회문제와 이를 해결하고자 실제 노력하고 있는 부분들을 전달하고,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청소년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여러 사람들과 생각을 나누며 대안을 찾아가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춘천시청소년문화의집 관장 최송이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와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고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면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하며, “춘천시청소년문화의집은 앞으로도 지역사회 내 연계를 통한 네트워크 활용을 기반으로 진로프로그램 전문화를 위해 힘쓸 것.”이라고 했다.
춘천시청소년문화의집은 (사)동부디아코니아가 춘천시로부터 위탁운영하고 있는 청소년수련시설로서 청소년의 자치와 참여를 바탕으로 한 청소년 중심의 문화를 가꾸어 나가는 공공청소년수련시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