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01 (토)

  • 구름많음속초2.1℃
  • 구름많음-4.4℃
  • 구름많음철원-5.7℃
  • 구름많음동두천-3.0℃
  • 구름많음파주-3.1℃
  • 흐림대관령-2.8℃
  • 구름많음춘천-3.6℃
  • 구름많음백령도-1.5℃
  • 흐림북강릉3.3℃
  • 흐림강릉4.4℃
  • 흐림동해3.5℃
  • 흐림서울-0.1℃
  • 흐림인천-1.2℃
  • 흐림원주0.5℃
  • 비울릉도3.8℃
  • 구름많음수원-0.1℃
  • 구름많음영월-0.2℃
  • 흐림충주0.0℃
  • 흐림서산1.0℃
  • 흐림울진4.9℃
  • 흐림청주1.0℃
  • 구름많음대전1.8℃
  • 구름많음추풍령1.2℃
  • 구름많음안동2.1℃
  • 구름많음상주2.0℃
  • 구름많음포항5.6℃
  • 흐림군산3.2℃
  • 구름많음대구3.4℃
  • 비전주3.9℃
  • 구름많음울산4.0℃
  • 흐림창원5.0℃
  • 비광주3.4℃
  • 구름많음부산6.2℃
  • 흐림통영6.0℃
  • 비목포4.8℃
  • 비여수5.5℃
  • 비흑산도5.8℃
  • 흐림완도4.7℃
  • 흐림고창3.6℃
  • 흐림순천0.7℃
  • 흐림홍성(예)0.9℃
  • 흐림1.5℃
  • 비제주10.0℃
  • 흐림고산8.7℃
  • 흐림성산11.5℃
  • 비서귀포9.6℃
  • 흐림진주3.0℃
  • 구름많음강화-5.7℃
  • 흐림양평-0.9℃
  • 흐림이천-0.7℃
  • 흐림인제-3.5℃
  • 흐림홍천
  • 흐림태백-0.4℃
  • 흐림정선군-1.7℃
  • 구름많음제천-0.6℃
  • 흐림보은1.5℃
  • 흐림천안1.1℃
  • 흐림보령1.6℃
  • 흐림부여2.0℃
  • 흐림금산1.9℃
  • 흐림1.3℃
  • 흐림부안3.9℃
  • 흐림임실1.0℃
  • 흐림정읍3.7℃
  • 흐림남원1.3℃
  • 흐림장수0.3℃
  • 흐림고창군4.0℃
  • 흐림영광군3.8℃
  • 구름많음김해시4.3℃
  • 흐림순창군1.7℃
  • 흐림북창원4.9℃
  • 구름많음양산시4.5℃
  • 흐림보성군3.8℃
  • 흐림강진군4.3℃
  • 흐림장흥3.7℃
  • 흐림해남5.8℃
  • 흐림고흥4.4℃
  • 구름많음의령군2.8℃
  • 흐림함양군0.4℃
  • 흐림광양시4.0℃
  • 흐림진도군5.6℃
  • 흐림봉화0.0℃
  • 흐림영주0.4℃
  • 흐림문경1.4℃
  • 구름많음청송군0.1℃
  • 구름많음영덕4.8℃
  • 구름많음의성2.1℃
  • 구름많음구미3.1℃
  • 구름많음영천2.4℃
  • 구름많음경주시0.8℃
  • 구름많음거창0.0℃
  • 구름많음합천2.7℃
  • 구름많음밀양3.1℃
  • 흐림산청0.4℃
  • 흐림거제4.3℃
  • 흐림남해4.2℃
  • 구름많음3.9℃
경북교육청, 질문으로 설레고 배우며 성장하는 초등 ‘질문이 넘치는 교실’운영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합뉴스

경북교육청, 질문으로 설레고 배우며 성장하는 초등 ‘질문이 넘치는 교실’운영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초등학생의 자발적인 질문과 토론이 일상이 되는 교실 수업문화 조성과 디지털 기반 학습 환경에 대응하는 디지털 질문 능력 신장, 학생 중심 미래형 교육과정 실현을 위해 질문이 넘치는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질문으로 설레고 배우며 성장하는 질문이 넘치는 교실을 위해 질문하는 학교문화 조성 학생 질문 능력 신장 학생 질문 기반 수업 실천 질문 기반 수업 나눔 확산 등 4개의 추진 과제를 선정하여 실천하고 있다.

 

 질문하는 학교문화 조성

학생의 자발적 질문과 토론이 일상화되는 학교문화 조성과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해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에 연수 과정을 개설하고, 지원청 단위 질문 기반 수업 역량 강화 연수와 도 단위 초등 교육연구동아리 99팀 운영, 수업평가 혁신 교원 학습 공동체 8팀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연구학교 1교와 선도학교 8, 정책연구 1팀을 운영하며 질문이 넘치는 교실을 위한 수업 혁신 방안 및 적용 사례 연구일반화를 추진하고 있다.

 

 학생 질문 능력 신장

생성형 AI, 에듀테크 등 디지털 기반 환경에서 학생들의 질문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질문 생성기를 개발하여 학생 발달 수준과 흥미에 맞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5~6학년 질문 워크북을 개발해 보급하고, 3~6학년 학생들에게 질문 공책을 배부하고 질문 공책 활용 우수 학생을 선정하여 이달의 질문왕을 선발하고 있다. ‘이달의 질문왕4월부터 실시하여 7월까지 1,517명이 참여하여 47명의 학생이 선정됐으며, 9월에는 2명의 학생이 명예의 전당에 입성했다.

 

 학생 질문 기반 수업 실천

3~6학년을 대상으로 주어진 교육과정을 넘어 자신의 질문을 통해 스스로 탐구와 문제해결의 과정을 경험하는 질문 기반 학생 생성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1~6학년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성취 기준에서 교사가 도출한 핵심 질문과 삶 속에서 학생이 도출한 탐구 질문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학습을 실천하고 있다.

 

 질문 기반 수업 나눔 확산

질문 기반 수업 나눔 확산을 위해 질문이 넘치는 교실플랫폼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질문 선도단과 수업전문가, 수석교사의 수업 공개 및 나눔 활성화를 통해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질문을 통해 자신과 공동체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 방안을 찾아가는 학교교육지원청 단위 축제형 질문대회를 지난 학기에 실시했으며, 도 단위 사제 동행 질문 축제는 10월에 실시될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질문하고 토론하는 수업문화 확산을 통해 경북 교실에 질문이 넘쳐나길 바란다라며, “이를 위해 교사 학습공동체 활성화와 질문 선도단 육성 및 운영, 수업전문가 육성, 수업 나눔 기회 제공 등 교사의 질문 능력 향상을 위해서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