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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의회 송도호 시의원, “서울 도시철도 고장사고는 늘고 있으나 고급정비인력 양성은 소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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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서울특별시의회 송도호 시의원, “서울 도시철도 고장사고는 늘고 있으나 고급정비인력 양성은 소홀”

철도사고 10월까지 14건, 승객하차 회송 122건, 5분 이상 지연운행 40건

서울특별시의회 송도호 시의원

 

서울교통공사가 운영 중인 서울 도시철도의 철도사고와 운행 중 장애가 대부분 차량고장으로 인해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방지하고 적절한 정비를 수행해야 할 내부 정비인력 양성은 미진한 것으로 드러났다.

제303회 서울시의회 정례회 서울교통공사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송도호 시의원(더불어민주당, 관악1)은 “올해 경영목표로 ‘철도사고 재난 및 운행장애 제로화’에 두고 ‘사고·장애 재발방지를 통한 안전사고 제로화사업’을 추진하고 ‘안전경보제’를 시행하고 있으나 철도안전법에 따른 ‘철도사고’는 ‘18년 이후 매년 증가하여 올해 10월까지 14건, ‘고장 등 사유로 인한 승객하차’ 회송은 122건, ‘5분 이상 지연운행’은 40건이 이미 발생했다”며 문제점을 지적했다.

계속하여 송 의원은 “철도사고와 운행장애의 주요 원인은 ‘차량고장’이 80%를 차지하고 있는데 고장을 방지하고 적절히 정비를 해야 할 철도차량 정비부서인 차량사업소의 현원 3,005명 중 기술자격증 미보유자는 10%, 특히 고급기술자격증인 ‘기사’’ 이상 자격 미보유자는 841명, 31%나 되는 실정”이라며, “이는 차량고장이 빈발함에도 숙련된 고급기술자 양성에 소홀히 한 탓이다”이라며 김상범 공사 사장을 질책했다.

송 의원은 “정비 소홀문제로 운행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고장사례 전파, 정비실명제, 자격취득 및 전문교육 강화, 근무평가 강화 등의 정비능력 향상 조치를 시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김 공사 사장은 여러 지적 사항을 면밀히 검토하여 조속히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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