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6 (일)

  • 맑음속초22.2℃
  • 맑음20.8℃
  • 맑음철원20.3℃
  • 맑음동두천20.9℃
  • 맑음파주19.7℃
  • 맑음대관령18.0℃
  • 맑음춘천20.5℃
  • 맑음백령도20.2℃
  • 맑음북강릉24.4℃
  • 맑음강릉24.8℃
  • 맑음동해23.7℃
  • 맑음서울22.1℃
  • 맑음인천21.6℃
  • 맑음원주22.0℃
  • 맑음울릉도23.5℃
  • 구름많음수원21.2℃
  • 맑음영월20.9℃
  • 맑음충주21.4℃
  • 맑음서산20.5℃
  • 맑음울진25.4℃
  • 구름많음청주22.4℃
  • 맑음대전22.8℃
  • 맑음추풍령21.3℃
  • 맑음안동21.7℃
  • 맑음상주22.6℃
  • 맑음포항23.7℃
  • 맑음군산21.5℃
  • 맑음대구24.0℃
  • 흐림전주21.8℃
  • 맑음울산23.6℃
  • 맑음창원23.9℃
  • 맑음광주22.8℃
  • 맑음부산24.5℃
  • 맑음통영25.1℃
  • 구름조금목포22.5℃
  • 구름조금여수24.1℃
  • 구름조금흑산도24.5℃
  • 맑음완도26.0℃
  • 구름조금고창22.7℃
  • 구름조금순천21.8℃
  • 맑음홍성(예)22.2℃
  • 맑음20.4℃
  • 구름많음제주24.6℃
  • 구름많음고산22.4℃
  • 구름많음성산25.0℃
  • 구름많음서귀포25.0℃
  • 맑음진주24.7℃
  • 맑음강화22.8℃
  • 맑음양평19.5℃
  • 맑음이천22.4℃
  • 맑음인제20.4℃
  • 맑음홍천20.6℃
  • 맑음태백20.4℃
  • 맑음정선군22.1℃
  • 맑음제천20.9℃
  • 맑음보은21.1℃
  • 맑음천안21.6℃
  • 맑음보령23.5℃
  • 맑음부여21.8℃
  • 맑음금산22.4℃
  • 맑음22.3℃
  • 맑음부안23.0℃
  • 구름많음임실20.8℃
  • 구름조금정읍22.4℃
  • 구름많음남원21.7℃
  • 구름많음장수21.5℃
  • 구름조금고창군23.6℃
  • 구름조금영광군23.2℃
  • 맑음김해시23.1℃
  • 구름조금순창군23.1℃
  • 맑음북창원24.1℃
  • 맑음양산시25.2℃
  • 구름조금보성군24.6℃
  • 맑음강진군24.5℃
  • 맑음장흥24.0℃
  • 맑음해남24.4℃
  • 맑음고흥24.6℃
  • 맑음의령군22.6℃
  • 맑음함양군24.2℃
  • 구름조금광양시24.9℃
  • 맑음진도군22.8℃
  • 맑음봉화20.0℃
  • 맑음영주22.3℃
  • 맑음문경22.7℃
  • 맑음청송군22.3℃
  • 맑음영덕23.4℃
  • 맑음의성23.1℃
  • 맑음구미23.2℃
  • 맑음영천23.7℃
  • 맑음경주시24.7℃
  • 맑음거창23.6℃
  • 맑음합천21.9℃
  • 맑음밀양23.9℃
  • 맑음산청25.1℃
  • 맑음거제24.6℃
  • 구름조금남해25.3℃
  • 맑음24.8℃
계룡 용남고, 수업량 유연화(16+1)를 통한 교육과정 자율화 주간 운영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IT/교육/건강

계룡 용남고, 수업량 유연화(16+1)를 통한 교육과정 자율화 주간 운영

자기주도적 진로탐색 및 배움과 성장에 큰 도움

  • 기자
  • 등록 2021.12.27 11:18
  • 조회수 78
계룡 용남고, 수업량 유연화(16+1)를 통한 교육과정 자율화 주간 운영

 

용남고등학교는 20일부터 24일까지 2학기 교육과정 자율화 주간을 운영했다. 이번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은 수업량 유연화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1, 2학년에 개설된 21개 교과에서 교육과정을‘16+1’로 설계해 타교과 융합수업으로 운영했다.

자율적 교육과정 주간은 학생의 진로와 적성, 학업 수준에 따른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교원의 교육과정 운영 역량을 강화하는 장점이 있으며, 학문간 융합과 통섭을 바탕으로 융합 교과 내용의 특성에 맞는 주제를 선정하고 학습 몰입형, 탐구수업 등 다양한 수업모형을 활용해 운영한다.

융합수업에 참여한 1학년 학생은“16+1 수업을 통해 통합사회, 통합과학의 환경문제를 수학에 관련지어 함수와 그래프를 직접 만들었다. 이 과정에서 정해진 통계자료를 조사하는 것을 넘어 미래의 상황을 예측하는 심화된 탐구학습을 할 수 있어 즐거웠다”고 말했다.

융합수업을 한 교사는“융합수업의 주제, 진행방향을 설정하는 과정에서 고민이 많았다. 융합수업을 위해 통합사회, 통합과학, 나아가 인공지능수학 등 교과서 및 지도서를 직접 찾아보고 해당교과선생님들께 자문하며 함께 공부했다. 아이들을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교사인 저 역시도 많은 노력과 공부가 필요함을 깨닫는 좋은 기회였다”라고 말했다.

한편, 용남고등학교는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E.S.교과특성화학교, 학점제형 교과교실제 운영교를 발판으로 학생 교과 선택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수업량 유연화 주간 운영 등을 통해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더욱 내실 있게 진행해 나가고 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