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연구단체 경기교육정책연구회(회장 정윤경 의원)는 12월 21일, 교육기획위원회 회의실에서 ‘4차 산업혁명시대 경기도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에 대한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중간보고회는 경기교육정책연구회 회장인 교육기획위원회 위원장 정윤경 의원과 이애형 의원,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연구용역 책임연구자인 한세대학교 산학협력단 윤준영 교수는 중간보고 회의에서 경기도교육연구원, 한국예술문화총연합회, 초·중등교원 등을 대상으로 한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와 학교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 계획을 보고하였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문화예술교육 정책 현황과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사례 등을 바탕으로 융복합형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 및 통합 플랫폼 구축 방안을 제시하였다.
정윤경 회장은 “방과후 학교 및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등 문화예술교육 사례와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지만, 실제 학교 교육과정에서 적용 가능한 부분이 필요하다고 보인다”고 말하며, “문화예술 강국인 유럽과 북미의 사례를 확인하고, 학교 교과과정에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것을 주문하였다.
또한,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운영을 위해 교사 연수 및 교육지원 관련 사항을 조례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용역은 경기도 학생들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문화예술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관련 정책 대안을 마련하고 현행 조례를 개정하고자 추진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