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25 (토)

  • 흐림속초2.3℃
  • 맑음-5.1℃
  • 맑음철원-2.9℃
  • 맑음동두천-2.7℃
  • 맑음파주-1.9℃
  • 흐림대관령-2.3℃
  • 맑음춘천-4.1℃
  • 맑음백령도2.5℃
  • 비 또는 눈북강릉1.4℃
  • 흐림강릉0.8℃
  • 흐림동해2.8℃
  • 맑음서울1.5℃
  • 맑음인천0.4℃
  • 맑음원주-2.1℃
  • 구름조금울릉도2.3℃
  • 맑음수원-3.0℃
  • 맑음영월-3.7℃
  • 구름많음충주-3.8℃
  • 맑음서산-0.3℃
  • 흐림울진2.4℃
  • 맑음청주0.0℃
  • 맑음대전-1.9℃
  • 맑음추풍령-4.6℃
  • 흐림안동-0.7℃
  • 맑음상주-3.3℃
  • 비포항4.1℃
  • 맑음군산1.2℃
  • 맑음대구-0.5℃
  • 맑음전주-1.2℃
  • 구름조금울산3.8℃
  • 맑음창원3.3℃
  • 맑음광주0.9℃
  • 맑음부산5.7℃
  • 맑음통영4.6℃
  • 맑음목포1.2℃
  • 맑음여수5.3℃
  • 맑음흑산도5.3℃
  • 맑음완도0.9℃
  • 맑음고창-1.3℃
  • 맑음순천-4.5℃
  • 박무홍성(예)-4.2℃
  • 맑음-4.4℃
  • 구름많음제주8.7℃
  • 맑음고산8.4℃
  • 구름많음성산10.8℃
  • 구름조금서귀포9.2℃
  • 맑음진주-3.6℃
  • 맑음강화0.1℃
  • 맑음양평-2.8℃
  • 맑음이천-2.4℃
  • 구름많음인제-3.6℃
  • 맑음홍천-5.0℃
  • 흐림태백-1.3℃
  • 흐림정선군-2.9℃
  • 맑음제천-4.6℃
  • 맑음보은-4.8℃
  • 맑음천안-4.7℃
  • 맑음보령-0.9℃
  • 맑음부여0.2℃
  • 맑음금산-5.5℃
  • 맑음-2.0℃
  • 맑음부안-2.2℃
  • 맑음임실-5.0℃
  • 맑음정읍-3.3℃
  • 맑음남원-3.1℃
  • 맑음장수-6.7℃
  • 맑음고창군-1.4℃
  • 맑음영광군-0.1℃
  • 맑음김해시3.6℃
  • 맑음순창군-4.3℃
  • 맑음북창원4.4℃
  • 맑음양산시4.4℃
  • 맑음보성군-0.9℃
  • 맑음강진군
  • 맑음장흥
  • 맑음해남-4.1℃
  • 맑음고흥-1.6℃
  • 맑음의령군-3.9℃
  • 맑음함양군-5.8℃
  • 맑음광양시4.4℃
  • 맑음진도군-2.3℃
  • 구름많음봉화-3.6℃
  • 흐림영주-0.8℃
  • 흐림문경-2.5℃
  • 구름많음청송군-4.2℃
  • 흐림영덕5.1℃
  • 맑음의성-3.5℃
  • 맑음구미-4.2℃
  • 맑음영천-3.1℃
  • 구름많음경주시-1.6℃
  • 맑음거창-5.4℃
  • 맑음합천-2.9℃
  • 맑음밀양-2.0℃
  • 맑음산청-4.2℃
  • 맑음거제3.8℃
  • 맑음남해1.9℃
  • 맑음6.5℃
유기상 고창군수 “서남해안 물류·관광거점 도약 기반 마련”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합뉴스

유기상 고창군수 “서남해안 물류·관광거점 도약 기반 마련”

[노을대교 국가사업 확정] “고창, 태안반도~목포 잇는 서남해 초광역 관광권역의 핵심으로 부상”

유기상 고창군수_노을대교 현장 사업설명

 

유기상 고창군수는 29일 “노을대교 국가사업 확정으로 고창군이 서남해안 물류·관광거점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갖춰지게 됐다”고 밝혔다.

유기상 고창군수는 전날(28일) 국토교통부가 확정한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에 ‘노을대교(고창-부안, 해상교량 건립)’가 포함된 것과 관련 “노을대교 건설 확정은 30년의 간절한 의지와 염원을 담아 응원해 주신 군민 여러분께서 이뤄낸 쾌거다”며 “30년간의 도전에도 변함없는 신뢰와 응원을 보내주신 군민들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어 추진을 위해 함께해 준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정운천 국회의원·윤준병 국회의원을 비롯한 정치권과 전북도, 기재부, 국토부 관계 공무원께도 감사의 뜻을 표한다”며 “특히 위기의 상황 속에서도 부안군수님과 고창·부안 군의회 의장님, 군의원님, 두 지역의 군민·사회단체들이 한마음으로 울력해 주신 덕분에 고비를 넘길 수 있었다”고 밝혔다.

유기상 군수는 3년 전 취임 당시 노을대교 성공을 약속했었다. 기존 부창대교로 부르던 것을 노을대교로 바꿔 새로운 전략을 짰다. 경제성이 높지 않던 차량통행 측면에 관광과 물류기능을 더했다.

특히 부족한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 저비용 공법으로 조정하는 등 공사비 최소화, 연계수요 확보 방안 등 대응을 통해 경제성 상향을 위해 전략적으로 대응해 왔다.

여기에 국토교통부·기획재정부 문턱을 닳도록 찾아가 설득한 끝에 2019년 상위계획인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환황해권 교류거점으로 도약을 위한 글로벌 공공인프라 확충”으로 국도 77호선의 부안 고창 등 주요 국도 건설을 반영시키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국토부 국도·국지도 계획에는 노을대교(총사업비 3400억원)와 더불어 ‘고창 상하-해리’ 5.8㎞구간의 시설개량사업(총사업비 409억원 상당)도 포함되는 쾌거를 거뒀다.

유 군수는 “노을대교가 건설되면 고창은 충남 태안반도와 새만금, 부안 변산반도 국립공원, 전남 무안·목포까지 이어지는 초광역 관광권역의 한 중심으로 그 위상과 역할이 확대될 것이다”며 “국내 생산량 50%를 차지하는 바지락과 지주식 김의 원활한 유통은 물론, 동호·구시포해수욕장도 방문객이 밀려들며 숙박이나 음식점도 활기를 띨 것이다”며 기대감을 표했다.

그러면서 “사업의 조기착공을 위해 국가예산 확보에 박차를 가하겠다”며 “주변환경과의 조화, 디자인, 비용절감, 조속추진 등을 위해 설계·시공일체의 일괄수주방식 변경(턴키) 추진을 전북도·정치권과 함께 지속적으로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