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20 (금)

  • 구름많음속초22.9℃
  • 구름많음12.9℃
  • 구름많음철원12.8℃
  • 구름많음동두천15.1℃
  • 구름많음파주13.5℃
  • 구름많음대관령13.3℃
  • 구름조금백령도14.7℃
  • 구름많음북강릉20.2℃
  • 구름많음강릉22.2℃
  • 흐림동해22.1℃
  • 구름많음서울17.3℃
  • 구름많음인천16.3℃
  • 구름많음원주16.3℃
  • 구름많음울릉도20.7℃
  • 구름조금수원16.1℃
  • 흐림영월13.6℃
  • 흐림충주12.8℃
  • 구름많음서산14.1℃
  • 흐림울진21.4℃
  • 흐림청주17.8℃
  • 구름많음대전15.3℃
  • 흐림추풍령14.3℃
  • 흐림안동16.7℃
  • 흐림상주17.9℃
  • 흐림포항20.6℃
  • 흐림군산15.4℃
  • 흐림대구19.3℃
  • 흐림전주17.0℃
  • 흐림울산19.3℃
  • 흐림창원15.3℃
  • 흐림광주18.1℃
  • 흐림부산18.7℃
  • 흐림통영16.8℃
  • 흐림목포17.3℃
  • 흐림여수16.8℃
  • 흐림흑산도16.2℃
  • 흐림완도16.6℃
  • 흐림고창15.1℃
  • 흐림순천12.1℃
  • 구름많음홍성(예)16.0℃
  • 흐림13.9℃
  • 흐림제주19.8℃
  • 흐림고산19.1℃
  • 흐림성산17.9℃
  • 흐림서귀포19.9℃
  • 흐림진주13.6℃
  • 구름많음강화14.3℃
  • 구름많음양평15.7℃
  • 구름많음이천15.3℃
  • 구름많음인제12.9℃
  • 구름많음홍천14.0℃
  • 흐림태백15.4℃
  • 흐림정선군14.1℃
  • 흐림제천12.4℃
  • 구름많음보은12.3℃
  • 흐림천안12.4℃
  • 흐림보령15.3℃
  • 흐림부여13.3℃
  • 흐림금산12.6℃
  • 구름많음15.1℃
  • 흐림부안16.4℃
  • 흐림임실12.4℃
  • 흐림정읍15.8℃
  • 흐림남원14.0℃
  • 흐림장수11.4℃
  • 흐림고창군15.9℃
  • 흐림영광군15.3℃
  • 흐림김해시16.3℃
  • 흐림순창군14.5℃
  • 흐림북창원17.3℃
  • 흐림양산시16.3℃
  • 흐림보성군14.8℃
  • 흐림강진군15.3℃
  • 흐림장흥14.0℃
  • 흐림해남13.1℃
  • 구름많음고흥13.5℃
  • 흐림의령군15.2℃
  • 흐림함양군13.4℃
  • 흐림광양시17.1℃
  • 흐림진도군14.3℃
  • 흐림봉화12.7℃
  • 흐림영주18.1℃
  • 흐림문경16.5℃
  • 흐림청송군11.4℃
  • 흐림영덕20.1℃
  • 구름많음의성11.8℃
  • 흐림구미17.2℃
  • 흐림영천16.5℃
  • 흐림경주시15.8℃
  • 흐림거창13.2℃
  • 흐림합천15.1℃
  • 흐림밀양16.2℃
  • 흐림산청13.9℃
  • 흐림거제16.9℃
  • 흐림남해16.6℃
국토교통부-미국 유타주 간 노면전차 협력 양해각서 체결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미국 유타주 간 노면전차 협력 양해각서 체결

인력양성·교육체계 마련, 운영 경험 등 상호 협력 기대

 

국토교통부는 5월 2일 미국 유타州 교통국과 "노면전차(트램) 운영과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우리부 철도국장-유타교통국장이 비대면 서면으로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재 우리나라는 노면전차 사업이 부산, 대전 등에서 본격적으로 구체화 되고 있으나 아직 운영경험이 없고 운전자를 양성할 수 있는 체계도 갖추어져 있지 않아 운영경험을 가진 외국 기관과의 협력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지난해부터 국토부에서 여러 기관에 협력의사를 타진한 결과, 미국 유타州 교통국에서 협력의사를 밝혀옴에 따라 이번 양해각서 체결이 이뤄지게 되었으며, 5월 20일 합의각서(MOA)를 통해 내용을 구체화하기로 하였다.

유타교통국(Utah Transit Authority)은 1999년부터 노면전차 4개 노선(96.6km)과 통근 열차 전용인 통근열차(Front runner) 132km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운영 경험과 운전에 관한 기술 등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 노면전차 평가 및 교수요원 등 총 6명을 5월 16일부터 3주간 미국 유타주 교통국에 파견하여 교육훈련을 수료하고 운전전문기술, 경험 등을 전수받을 예정이다.

또한 유타주의 경우 도로와 구분없이 노면전차가 운용되는 구간이 많아 다양한 사고사례와 운전사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의 사례도 협조 받을 수 있어 향후 노면전차 건설 및 운영 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더불어 인력양성을 위한 한국형 표준교재 개발,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등 본격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노면전차 운영 기반을 마련(~22.12월)하고 교육훈련기관 지정 및 제도개선을 통해 본격적인 운전인력 양성 등을 추진(23년~)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강희업 철도국장은 "우리나라 노면전차는 1899년부터 약 60년 동안 이동수단으로 이용됐지만 자동차 등 대체 교통수단이 등장하면서 1968년 11월 28일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면서, "최근에 다시 노면전차가 교통혼잡을 해소할 수 있는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인식되면서 노면전차를 도입하려는 지자체가 늘고 있는 만큼, 정부에서도 안전하게 노면전차가 운행될 수 있도록 기반마련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향후에는 노면전차 관련 전반적인 기술과 운영노하우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더 나아가 수출 상품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출처 : 국토교통부
웹사이트 : http://2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