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27 (월)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다양한 복지 욕구를 해소하고 서비스 활성화와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조직개편으로 주민행복과를 신설하고 어르신복지팀, 여성보육팀, 아동청소년팀, 드림스타트팀총 4개 팀을 편성했다.
▲ 어르신 복지향상과 권익증진, 안정적인 노후소득 보장 지원
712억 원 예산으로 경로당과 노인복지시설 설치, 운영지원을 지속적으로추진하며 기초연금 지급과 경로당행복도우미사업, 시니어클럽 운영을 통한 공공형(공익활동)‧사회서비스형‧시장형 등 다양한 일자리를 제공해어르신들의 사회활동을 지원한다.
특히, 올해 3월부터는 관내 전체 경로당을 대상으로 안마의자 렌탈 비용을지원함으로써 어르신들의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보장할 계획이다.
▲ 일‧가정 양립 지원, 아이 키우기 좋은 보육환경 조성
영아수당‧영유아보육료‧공공형어린이집지원, 국공립어린이집 1개소 확충 등 174억 원 예산을 투입하며 예천군가족센터 운영 등 18억 원을 지원한다.
▲ 청소년문화의 집 신설 및 방과후 돌봄체계 구축
호명면 도청 신도시 복합커뮤니티센터 내 청소년 문화의집에서는 청소년들의건전한 성장과 유익한 여가생활을 지원하며 다함께돌봄센터,지역아동센터,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신규 설치로 맞벌이,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돌봄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체계를 구축한다.
▲ 아이들이 안심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 조성
또한 공공영역 아동학대 현장조사, 아동학대 예방사업을지속 추진하고올해는 어린이집 보육교사와 공무원을 대상으로 신고 의무자 교육은 물론 어린이집부터 초·중·고등학교 학생과 부모들에게도 전면적인 아동학대예방교육을 함으로써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일반 아동과 더불어 취약계층 아동의 복지증진을 위해 맞춤형 통합사례관리(드림스타트), 아동수당, 결식아동급식지원, 요보호아동지원, 어린이날 행사 등을 추진해 아동의 권리를 보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