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는 코로나19를 계기로 나타난 유연근무 등 일.생활 균형 제도가 기업 현장에 뿌리내리도록 하고, 실천을 장려하기 위해「일.생활 균형」 우수기업 사례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기업 차원에서 이루어진 모범이 될 만한 일·생활 균형 제도 실천사례, 정착 과정 및 성과 등에 대한 생생한 현장 수기를 공모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공모 주제는 장시간.경직적 고용문화를 개선함으로써 근로자 삶의 질 제고 및 기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를 내용으로 자유롭게 응모가 가능하다.
1) 재택근무 등 유연근무 도입 및 활용 사례, 2) 근로시간 단축 청구권 도입, 연차휴가 사용 촉진 등 장시간 근로 관행을 개선한 사례, 3) 육아휴직, 가족돌봄 휴가·휴직 등 일.가정 양립 제도 도입·활용 사례, 4) 기타 해당 기업만의 특색 있는 일·생활 균형 제도 도입 및 일·생활 균형 캠페인 참여사례 등이다.
참가를 원하는 기업은 일하는 문화 혁신 관련 제도 도입현황, 활용 사례, 활용 효과 및 계획 등을 주어진 서식에 따라 작성하여 ① 전자우편 또는 ② 일.생활 균형 누리집 내 공모전 소개 페이지를 통한 구글폼으로 제출하면 된다.
공모전의 응모 기간은 9월 28일부터 10월 27일까지이며, 접수한 작품은 심사를 거쳐 11월 중 수상작을 발표한다.
우수사례는 총 16편이 선정되며, 대상(1편), 최우수상(2편), 우수상(6편), 장려상(7편)에 대해 장관상 등 상장 및 상금이 수여된다.
공모전 최종 수상작은 고용노동부 일·생활 균형 누리집, 블로그, 페이스북 등 관련 사이트에 게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