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동부교육지원청은 관내 초·중·고등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2022 자녀와 함께 성장하는 동부 학부모 아카데미 연수"를 2022년 3월 23일부터 8월 18일까지 총 9개 주제 28회차로 운영할 계획이다.
첫 번째 프로그램은 코로나 상황의 장기화로 인한 학습 격차 해소를 지원하고자 ’코로나 시대의 학습법문해력이 답이다‘라는 주제로 3월 23일 수요일 10시에 동부교육지원청 강당에서 진행(강사 진동섭前 서울대학교 입학사정관)되었으며 초등학교 학부모 80여명이 참석하였다. 3월 한달동안 4회에 걸친 연수에는 초등학교 350여명, 중·고등학교 학부모 150여명 등 총 500여명의 많은 학부모가 참여할 예정이다. 이는 코로나 시대에 자녀의 학력 저하에 학부모의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이해된다.
특히 학부모 아카데미 연수는 맞벌이 학부모의 참여도를 높이고자 동일한 내용으로 대면 연수는 오전 시간에, 비대면 연수는 저녁 시간에 진행되었으며 초등학교 학부모와 중·고등학교 학부모 대상 연수를 학교급 및 학부모의 관심도에 따라 강의 내용을 달리 운영하였다.
2022년 3월~8월까지 6개월간 진행되는 "2022 동부 학부모 아카데미 연수"는 코로나 19 장기화로 학습·심리·정서 위기 학생이 증가함에 따라 학부모의 위기 지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기획하였다.
자녀를 키우는 학부모의 입장에서 학습 및 심리·정서의 어려운 부분 즉, 자녀의 문해력 키우기, 반항하는 자녀와 사이좋게 지내기, 학교폭력 궁금증, 자녀 문제행동 다루기 등 관심도가 높은 주제들로 연수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관련 분야의 전문가를 강사로 초빙하여 학부모의 참여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동부교육지원청 김애경 교육장은 “코로나 시대가 안고 있는 교육적 문제 해결을 위해 동부교육지원청은 학교와 가정이 함께 몸과 마음이 건강할 뿐 아니라 즐겁게 학습하여 성장하는 학생을 기르기 위해 학부모들과 힘을 합쳐 노력할 것이다. 그런 면에서 이번 "2022 동부 학부모 아카데미 연수"가 코로나 시대에 꼭 필요한 다양한 주제로 학부모들의 궁금점을 해소하고 자녀와 함께 동반 성장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