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고위공무원단 및 과장급 직위에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인재를 영입하기 위한 '2022년도 5월 개방형 직위 공개모집'을 실시한다.
인사혁신처는 전문성이 요구되거나 효율적인 정책 수립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직위에 공직 내·외부 공개모집을 통해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는 '5월 개방형 직위 공개모집'을 23일부터 진행한다.
이번에 공모하는 개방형 직위는 통일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9개 부처의 고위공무원단 1개 직위와 과장급 12개 직위 등 총 13개 직위이다.
공모 직위 중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장은 고위공무원단 가등급 직위이며, 과장급 직위는 국세청 중부지방국세청 송무과장, 기상청 해양기상과장, 산업통상자원부 통상분쟁대응과장, 원자력안전위원회 감사조사담당관 등이다.
이 중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장, 산업통상자원부 통상분쟁대응과장 및 국가기술표준원 기술규제협력과장,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디지털헬스규제지원과장 등 4개 직위는 민간 출신만 지원할 수 있는 경력개방형 직위*이다.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장은 대국민 통일교육, 각급 학교와 사회교육기관 및 지역사회의 통일교육 지원, 통일교육 교재 및 프로그램 개발‧보급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고위공무원단 직위이다.
통일 및 대북정책 교육 등의 분야에서 경력을 쌓은 민간 전문가가 지원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 국토위성센터장은 국토위성 개발‧운영, 국토위성 영상 생산‧관리‧서비스, 위성영상 기반 공간정보 구축 및 활용모델 개발 등을 총괄하는 과장급 직위이다.
측지학, 지리정보공학, 수치사진측량학, 원격탐사 또는 국토‧교통정책 등의 분야에서 일정기간 경력과 전문성을 보유한 경우 지원 가능하다.
기상청 해양기상과장은 해양기상 관련 정책수립 및 기술 지도‧개발, 해양기상 조사‧분석, 해양기상관측선 도입‧운영, 기상통신소 운영 등을 담당하는 과장급 직위이다.
해양학, 해양기상학, 지구과학 등의 분야에서 경력을 쌓은 전문가가 지원할 수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통상분쟁대응과장은 우리나라와 관련된 세계무역기구 분쟁 및 양자간 통상분쟁 대응, 통상 관련 조약‧협정의 통상분쟁 관련 문안 교섭 및 시행 등을 담당하는 과장급 직위이다.
통상 분야, 세계무역기구 규범‧자유무역협정 등 통상법 관련 분야에서 경력을 쌓은 민간 전문가가 지원 대상이다.
이번에 공모하는 개방형 직위 공고 및 서류접수 기간은 5월 23일부터 6월 7일까지이다.
이석희 개방교류과장은 "공직사회의 전문역량을 강화하고 개방과 혁신을 선도할 유능한 전문 인재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