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06 (화)

  • 맑음속초2.7℃
  • 구름많음-2.6℃
  • 맑음철원-1.2℃
  • 구름조금동두천-1.8℃
  • 구름조금파주-3.0℃
  • 구름조금대관령-3.8℃
  • 구름많음춘천-2.1℃
  • 구름많음백령도6.6℃
  • 맑음북강릉4.0℃
  • 맑음강릉2.5℃
  • 맑음동해4.8℃
  • 맑음서울2.2℃
  • 구름많음인천2.7℃
  • 구름많음원주-0.4℃
  • 구름많음울릉도4.0℃
  • 구름많음수원-0.4℃
  • 구름많음영월-0.3℃
  • 구름많음충주-0.9℃
  • 흐림서산2.5℃
  • 맑음울진3.0℃
  • 흐림청주2.0℃
  • 구름조금대전2.1℃
  • 구름많음추풍령1.8℃
  • 구름많음안동-0.8℃
  • 구름조금상주2.0℃
  • 맑음포항3.4℃
  • 흐림군산2.6℃
  • 맑음대구1.5℃
  • 맑음전주2.5℃
  • 맑음울산4.2℃
  • 맑음창원4.2℃
  • 맑음광주3.8℃
  • 맑음부산5.4℃
  • 맑음통영5.0℃
  • 구름조금목포5.5℃
  • 맑음여수4.9℃
  • 구름조금흑산도7.0℃
  • 맑음완도4.9℃
  • 맑음고창1.7℃
  • 맑음순천-0.1℃
  • 비홍성(예)2.9℃
  • 흐림0.0℃
  • 구름조금제주8.9℃
  • 구름조금고산8.9℃
  • 구름많음성산4.8℃
  • 맑음서귀포7.5℃
  • 구름많음진주-1.6℃
  • 구름많음강화-1.1℃
  • 맑음양평-1.3℃
  • 구름많음이천-0.1℃
  • 구름많음인제1.4℃
  • 구름많음홍천-2.1℃
  • 구름많음태백-2.5℃
  • 구름많음정선군0.1℃
  • 흐림제천-3.0℃
  • 맑음보은-1.0℃
  • 구름많음천안0.1℃
  • 흐림보령3.6℃
  • 구름조금부여1.3℃
  • 맑음금산-0.7℃
  • 구름많음1.2℃
  • 구름조금부안5.8℃
  • 맑음임실0.7℃
  • 맑음정읍3.4℃
  • 구름많음남원0.8℃
  • 맑음장수0.4℃
  • 맑음고창군0.1℃
  • 맑음영광군3.7℃
  • 맑음김해시4.0℃
  • 맑음순창군-1.4℃
  • 맑음북창원4.0℃
  • 구름많음양산시3.2℃
  • 맑음보성군0.9℃
  • 맑음강진군2.9℃
  • 맑음장흥-0.9℃
  • 구름조금해남0.0℃
  • 맑음고흥3.6℃
  • 맑음의령군0.1℃
  • 맑음함양군4.1℃
  • 맑음광양시3.6℃
  • 구름조금진도군5.0℃
  • 맑음봉화1.2℃
  • 흐림영주1.8℃
  • 구름많음문경2.0℃
  • 맑음청송군-0.2℃
  • 맑음영덕1.9℃
  • 맑음의성-3.7℃
  • 맑음구미1.1℃
  • 맑음영천-0.5℃
  • 맑음경주시-1.9℃
  • 맑음거창3.3℃
  • 맑음합천0.9℃
  • 구름조금밀양0.3℃
  • 구름조금산청4.4℃
  • 맑음거제2.7℃
  • 맑음남해5.9℃
충남소방, 워터포켓 전술로 전기차 화재 잡는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뉴스

충남소방, 워터포켓 전술로 전기차 화재 잡는다

- 질식소화포와 와이어를 이용한 전술 실증…8분 만에 소화수 3톤 충수 가능 -

7.충남소방본부사진..jpg

 

충남소방본부가 전기차 화재 진압에 필요한 소화수조를 신속하게 만들어 내는 워터포켓전술 개발에 성공했다.

 

8일 도 소방본부에 따르면 워터포켓 전술은 질식소화포와 와이어를 이용해 크레인 등 중장비 없이 손쉽게 소화수조를 만들어 내는 방식이다.

 

전기차 화재는 배터리의 연소시간이 길고, 지속적인 열 전이로 인해 완전히 진화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면서 최근 사회적 문제로 꼽히고 있다.

 

지난 4월 부산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도 단 3초 만에 불길이 차량을 뒤덮은데 이어 화재를 완전히 진압하는데 7시간 정도가 소요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소방기관에서 관련 연구를 진행 중이나, 현재까지는 다량의 물로 장시간 냉각하는 것이 전기차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에 도 소방본부는 신속히 소화수조를 설치해 배터리를 냉각하는 것이 전기차 화재 진압의 핵심과제임을 판단하고, 올해 초부터 연구를 진행해 왔다.

 

수개월 간 연구 끝에 지난달 초 질식소화포와 와이어를 이용해 소화수조를 만들어 내는 워터포켓 전술 개발에 성공했으며, 같은 달 24일 홍성군 홍주종합경기장 야외주차장에서 세부 실증을 통해 효과를 입증했다.

 

실증은 전기차 화재발생을 가정해 초기 화재진압, 워터포켓 완성, 소화수 충수 순으로 진행했다.

 

이날 소방관들은 실증 시작 6분 만에 워터포켓을 완성해 차량을 질식소화포로 감싸 올렸고, 2분 만에 3톤의 소화수를 충수하는데 성공했다.

 

워터포켓은 기존 질식소화포 4면에 카라비너를 약 60cm 간격으로 부착하고, 얇은 철심 와이어를 이중으로 설치해 양쪽에서 당겨 신속하게 차량을 감싸 올리는 이중조임 방식이다.

 

 

김연상 소방본부장은 전기차 화재는 소방이 풀어내야 하는 어려운 숙제인데 이번 실증을 보고 해결책이 보이는 것 같다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보완하고 연구해서 완벽히 완성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