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30 (화)
[검경합동신문 염진학 기자] 국립순천대학교(총장 이병운) SW중심대학사업단은 순천시, 고흥군 등과 협력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AI·SW교육 선순환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금년 6월부터 11월까지 “2024 생성형 AI 활용 디지털 리터러시 아카데미”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
▲ SW중심대학사업단 생성형 AI활용 디지털리터러시 아카데미
SW중심대학사업단에서는 순천시민을 대상으로 1차 교육(6월)을 완료하고, 2차 교육(9월)을 진행중에 있고, 3차 교육은 11월 중 계획이며, 고흥군민 대상으로 1차 교육(9월)이 진행 중이고 2, 3차 교육은(10월∼11월) 진행될 예정이다.
이 아카데미는 AI 기술의 발전과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지역주민들이 변화하는 기술 환경에 적응하고, AI 기술 이해 및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주요내용은 이미지 생성 AI(미드저니, 스테이블디퓨전) 활용 교육이다.
세부 교육내용은 ▲AI 이미지 합성 ▲ControlNet 적용 ▲디지털 캐릭터와 AI의 결합 ▲AI를 활용한 건축 및 공간 디자인 등 10여 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으며, 대면 강의 및 실습을 조화롭게 운영하는 체험 중심형 교육방식으로 지역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아카데미에 참여한 한 시민은“그동안 어렵게 생각해왔던 AI를 이해하기 쉽고 친절하게 알려주셔서 감사하다. 이번 기회를 통해 SW분야에 큰 흥미가 생겼고, 앞으로도 또 아카데미에 참여하고 싶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 SW중심대학사업단 생성형 AI활용 디지털리터러시 아카데미
SW중심대학사업단 심춘보 단장은“4차산업혁명의 핵심인 SW분야에 대한 교육은 전공자뿐만 아니라 비전공자에게도 필수교육이 되고 있다. 이번 교육을 통해 지역민들이 보다 쉽게 SW에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라며, “앞으로도 지역민들이 변화하는 AI·SW교육의 적응과 이해를 통해 한층 더 SW에 가까워질 수 있게 교육을 확대하여 지역사회가 발전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
▲ SW중심대학사업단 생성형 AI활용 디지털리터러시 아카데미
한편 국립순천대학교는 SW중심대학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의 지원으로 전라남도, 순천시, 광양시, 고흥군에서 공동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지역 내 SW 가치확산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2025년 학교로 발송하는 공문서의 유통량 감축과 질적 개선에 이바지한 우수교육지원청으로 경산교육지원청과 예천교육지원청을 선정하고 교육감 표창을 수...
경상북도의 주요 여성단체들이 30일 경북도청을 방문해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대한적십자사 경상북도지사에 800만원의 이웃돕기 성금을 전달했다. 이날 경북도청에서 열린 성금...
상주곶감유통센터에서는 2025. 12. 29.(월) 03:00시 서울 가락동 농산물도매시장에서 상주곶감의 도매시장 계통 출하 및 상주곶감을 홍보하는 전시판매 홍보행사를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