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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도시교통공사, 2025년 시민 중심 소통과 현장경영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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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세종도시교통공사, 2025년 시민 중심 소통과 현장경영 강화

- 시민 맞춤형 대중교통 체계로 편의 증진 - 국가산단 보상상담소 운영 등 시민 소통 채널 확대 운영

- 시민 맞춤형 대중교통 체계로 편의 증진   

- 국가산단 보상상담소 운영 등 시민 소통 채널 확대 운영

 

[세종지회장 朱元將 기자]세종도시교통공사는 2024년 급변하는 대중교통 환경과 국내외 건설경기 불황이라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교통 및 도시개발 분야에서 다각적인 성과를 이룬 한 해를 보냈다. 2025년에는 소통 중심 경영을 한층 강화하며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공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를 밝혀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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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도시교통공사 도순구 사장 신년 계획 발표

 

≪ 2024년, 시민 삶의 질을 높인 대중교통 혁신 강화 ≫

 

  교통 부문에서는 ▲BRT 노선의 배차 간격을 10분 이내로 단축하기 위한 증차 및 운행 조정 ▲오송역(KTX·SRT) 및 반석역과 연계한 효율적 운행 체계 구축 ▲B6 노선 신설을 통해 BRT 수송 인원이 전년 대비 약 14%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두루타’의 즉시콜 서비스 도입 ▲교통약자 이동권 강화를 위한 ‘누리콜’ 서비스 확대 ▲어울링 자전거 비콘 시스템 업그레이드 등 대중교통 인프라를 강화하며 시민 이동 편의를 크게 개선했다.

  

  도시개발 사업에서도 ▲세종 스마트 국가산업단지의 기회발전 특구 지정 ▲공공시설복합단지 60% 공정률 달성 ▲세종 운전면허시험장 조성을 위한 협약 체결 등으로 도시 개발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렸다.

 

≪2025년, 소통 경영과 시민 맞춤형 서비스로 한 단계 도약≫

 

1. 시민 맞춤형 대중교통 체계 강화

  공사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요구를 철저히 반영하며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 최적화 : 대중교통 이용 패턴을 분석해 출퇴근 시간 혼잡을 줄이고, 시민들에게 효율적이고 안전한 대중교통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 교통 약자와 이동권 확대 : ‘누리콜’과 ‘두루타’ 등 교통 약자 지원 서비스의 접근성을 더욱 높이고, 이용자 중심의 개선 방안을 마련한다. 특히, 두루타는 지역별 수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하며 정기적인 설명회와 설문조사를 통해 이용자의 목소리를 수렴할 예정이다.

 ▪ ESG 경영 실천: 기존 수소버스 31대 외에 추가로 23대를 도입해 친환경 대중교통을 실현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무료 광고 및 소상공인 지원 프로그램도 확대할 예정이다.

2. 개발사업을 통한 미래전략 도시 기반 마련

 ▪ 보상업무 투명성 확보 : 국가산업단지 보상 절차에 있어 주민들의 접근 용이성을 고려하여 보상 상담소를 현장 인근에 설치하고 생계지원 대책 TF 운영을 통해 주민 의견을 적극 반영하며 투명한 절차로 신뢰를 구축할 예정이다.

 ▪ 지역 맞춤형 개발사업 : 세종시 특성에 맞는 신규 개발사업 발굴을 위해 공사의 자본금 확충 방안을 검토하고, 공공주택사업 등 사업 다각화를 위한 정보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LH 및 지방 개발공사 등과 협업 하여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

 ▪ 지역사회와의 협력 확대 : 공공시설복합단지와 국가산단 등 공사가 발주하는 대규모 사업에 지역 업체의 참여와 자재 활용을 적극 모색하여 지역 경제와의 상생을 도모할 예정이다.

 

3. 시민 소통 중심 경영 문화 조성

 ▪ 사회공헌 활동 확대 : 지역 도서관 도서 기부, 소상공인 지원 광고, 자전거 교육 등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 할 예정이다.

 ▪ 정기적인 시민 참여 프로그램 : 대중교통 이용 시민참여 간담회, 주민 설명회, 워크숍 등을 정례화해 시민들이 공사 경영에 직접 참여할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 디지털 소통 강화 : 모바일 앱을 활용한 실시간 의견 수렴과 이용 만족도 조사를 통해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서비스 개선사항을 공개할 예정이다

 

4. 청렴 경영과 안전관리 강화 노력

 ▪ 청렴 경영과 투명성 강화 : 시민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반부패·청렴 경영을 지속한다. 윤리경영 실천과 함께 ‘시민 감사관제’를 활성화해 시민들이 직접 경영 투명성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 안전경영 확대 : 공사는 지방공기업 최초로 ‘버스운전자 양성기관’으로 지정되어 자체적으로 운수 종사자의 육성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2025년에는 약 200여명의 운수종사자를 직접 육성하고 채용까지 연계하여 지역인재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한, 시민 대상 안전교육과 체험 프로그램을 확대할 예정이며, 찾아가는 재난안전교실을 통해 어린이, 학부모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실질적인 안전 교육을 제공한다.

 

  세종도시교통공사 도순구 사장은 “세종시가 교통과 개발의 모범 도시로 자리 잡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시민과의 소통”이라며, “공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시민들이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세종시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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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년에도 세종도시교통공사는 시민과의 소통을 중심에 두고 대중교통 및 도시개발 혁신을 통해 세종시를 대한민국의 미래전략도시로 발전시키는 데 앞장설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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