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13 (토)
창원소방본부(본부장 이상기)는 설 명절을 앞두고 계단형 공동주택 9개소를 대상으로 불시 화재 안전 조사를 했다고 밝혔다.
이번 단속의 배경에는 최근 발생한 주요 화재 사례가 있다. 인천 전기차 화재 당시 소방시설 연동 정지로 인해 피해가 확산한 사례와 도봉구 아파트 화재 시 피난‧방화시설(방화문) 상시 개방으로 인한 피해가 커진 사례가 대표적이다. 이에 따라 창원소방본부는 광역화재 안전조사반을 편성해 불시 화재 안전 조사를 통해 이러한 위험 요소를 사전에 차단하고자 했다.
이번 조사는 소방시설과 피난·방화시설의 유지관리 상태를 점검해 화재 위험을 사전에 제거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진행됐다. 주요 점검 항목은 ▲소방시설 전원 차단·작동정지 여부 ▲피난·방화시설 폐쇄·훼손 여부 ▲피난 통로 확보 상태 ▲스프링클러 설비의 정상 작동 여부 등이다.
조사 결과, 9개소 중 7개소는 양호 판정을 받았으나, 2개소에서 불량사항이 발견돼 총 2건의 조치명령이 내려졌다. 위반 사항의 시정과 재발 방지를 위한 관리 지침도 함께 전달됐다.
조사를 담당한 창원소방본부 소방교 최재우는 “화재 예방을 위한 철저한 점검과 관리는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필수적”이라며, “시민들께서도 안전한 설 명절을 보내실 수 있도록 예방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창원소방본부는 이번 조사를 통해 설 명절 기간 귀성객과 지역 주민들의 안전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며, 자율 안전관리 문화 정착을 위한 교육과 홍보 활동도 병행할 계획이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12일 부산광역시에 있는 부산해양경찰서 부두에서 열린 수산계고 공동실습선 ‘해누리호’ 취항식에 참석해, 해양수산부 장관과 해양경찰청장, 교육부 관계...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11일 (사)한국농공단지연합회 경북협의회(회장 김형구)와“AI 기반 식물공장형 스마트팜 구축 및 농공단지 미래산업 전환”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경상북도의회 정책연구위원회(위원장 정근수 의원)는 12월 10일(수), 도의회 다목적실에서 정책연구위원회 위원, 의원연구단체 대표의원, 관계 공무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