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14 (일)
- SW주관학과 교수 및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행 -
- 최신 인공지능 기술을 체계적으로 학습 -
▲ 국립순천대학교 전경
[검경합동신문 염지학 기자] 국립순천대학교(총장 이병운) SW중심대학사업단은 지난 2. 27.(목)에 “2025년 제1차 AI 단기강좌”를 공대3호관 지하합동강의실에서와 온라인 ZOOM을 이용하여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강좌는 최신 인공지능 기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AI 기술의 실무 적용에 대한 실질적인 통찰과 역량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개설하게 되었고, SW주관학과 교수 및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첫 번째 강좌에서는 인공지능 팩토리 김태영 대표가“LLM기반 도구부터 에이전틱 AI까지 - 어시웍스”라는 주제로, 코딩 없이도 구현 가능한 AI 워크플로우 설계 방법을 소개했다. 어시웍스를 활용하여 API와 LLM을 모듈화하고, 이를 통합적인 워크플로우로 구성하는 방법, 더 나아가 여러 AI 에이전트를 팀 단위로 운영하는 협업 시나리오까지 실무적인 관점을 다뤘다.
▲ 2025년 제1차 AI 단기강좌 성료
순천대이후 두 번째 강좌에서는 서울대학교 공학연구소 한석주 박사가“데이터는 그대로, 지능은 함께: 연합 학습 개념과 응용”이라는 주제로, 데이터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면서도 효과적인 AI 모델 학습이 가능한 ‘연합 학습’의 핵심 개념과 알고리즘을 다뤘다. 통계적&시스템적 이질성, 개인화, 공정성, 정보 보호, 비동기 학습 등 실무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과제들에 대한 해결 방안을 설명했다.
심춘보 SW중심대학사업단장은“최근 인공지능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연합 학습(Federated Learnig)과 LLM(Large Language Model) 기반 에이전트 기술이 산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 ai 기술의 실무 적용에 대해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국립순천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의 지원으로전라남도, 순천시, 광양시, 고흥군에서 공동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지역 내 SW 가치확산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국방 칼럼 | 홍원희] 정년퇴임을 앞둔 요즘, 문득 손끝에 남아 있는 시간의 감촉을 느낀다. 달력을 넘길 때마다 숫자 하나가 아니라, 지난 32년의 장면들이 함께 넘어간다.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12일 부산광역시에 있는 부산해양경찰서 부두에서 열린 수산계고 공동실습선 ‘해누리호’ 취항식에 참석해, 해양수산부 장관과 해양경찰청장, 교육부 관계...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11일 (사)한국농공단지연합회 경북협의회(회장 김형구)와“AI 기반 식물공장형 스마트팜 구축 및 농공단지 미래산업 전환”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