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14 (금)
경찰청(청장 직무대행 이호영)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4년도 ‘공공데이터 제공’ 및 ‘데이터기반행정’ 운영 실태 점검 결과, 2개 분야 모두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행정안전부는 행정⋅공공기관의 데이터 운영 실태 전반에 대해 ‘공공데이터 제공’(2018년~)과 ‘데이터기반행정’(2021년~)분야로 나누어 공공데이터 제공은▵개방⋅활용 ▵품질 ▵관리 체계, 데이터기반행정은 ▵분석⋅활용 ▵공유 ▵관리 체계 등 각 3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평가하였다.
2024년은 중앙행정기관⋅지자체⋅공공기관 등 총 679개 기관을 대상으로 평가하였고, 경찰청은 ‘공공데이터’ 분야에서는 6년 연속, ‘데이터기반행정’분야는 4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특히, ‘공공데이터’ 분야에서는 90.95점, ‘데이터기반행정’ 분야에서는 89점을달성하며 두 분야 모두 중앙행정기관 평균 점수(공공데이터 86.8점, 데이터기반행정 85.2점)를 웃도는 성과를 거두었다.
경찰청은 두 분야 모두 관리 체계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공공데이터분야는 품질, 데이터기반행정 분야는 분석⋅활용 항목에서 각각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공공데이터 |
데이터기반행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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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방ㆍ활용 (37.3점/45점) |
‣제공신청 적기 처리율 ‣제공 주기 준수율 ‣오류 신고 적기 처리율 ‣활용도 제고 노력 및 실적 |
분석ㆍ활용 (53점/56점) |
‣데이터 분석‧정책 활용 ‣분석‧활용 우수사례 ‣교육 실적 및 역량 진단 ‣활성화 및 문화 조성 |
품질 (43.6점/45점) |
‣데이터 품질관리 체계 ‣데이터값 관리 ‣진단 결과 조치 |
공유 (32점/40점) |
‣공유데이터 등록ㆍ활용 ‣공유데이터 개방 로드맵 ‣메타데이터 등록ㆍ관리 |
관리 체계 (10점/10점) |
‣시행계획 수립ㆍ제출 ‣조직, 인력 등 관리 체계 |
관리 체계 (4점/4점) |
‣시행계획 수립ㆍ제출 ‣조직, 인력 등 관리 체계 |
경찰청은2024년 12월 기준 총 587개의 공공데이터를 개방하고 있으며,경찰청이 제공한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주요 사례로는 종로구청에서 경찰청 도시교통정보센터의 폐쇄회로텔레비전 영상정보를 활용하여 자체 앱(종로Pick, 종로구 실시간 정보와 행정서비스 제공)을 개발한 사례가 있다.
또한, 늘어나는 피싱범죄 예방을 위해 피싱 미끼 문자메시지를 자동으로 분석⋅분류하는 프로그램(SPAI*)을 개발하여 업무처리 시간을 대폭 단축하는등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Spy out signal of smishing & Phishing using AI의 약자로, 인공지능(AI)이 미끼문자를탐색하여 스미싱, 피싱의 위험성을 탐지한다는 의미
이호영 경찰청장 직무대행은 “두 분야 모두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취급 및 처리에 보안이 요구되는 경찰청이 보유한 데이터 특수성에도 불구하고 개방할 수 있는 공공데이터를 지속 발굴⋅개방하고 조직 내 의사결정 시데이터에 기반한 근거를 통해 정책을 마련한 노력의 결과이다.”라며 “앞으로도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 개방을 확대하고 조직 내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 문화가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